한국지엠, 친환경 기업 질주..스파크EV 양산 및 출고

  • 입력 2013.10.28 12:06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이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난다. 한국지엠은 28일, 창원 공장에서 순수 배터리 전기차인 쉐보레 스파크EV의 양산 및 출고를 기념하는 행사와 더불어, 창원공장의 태양광발전시설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창원시는 10월 28일부터 열흘 간을 ‘한국지엠 기업의 날’로 지정, 선포했다.

28일 열린 행사에는 한국지엠 세르지오 호샤 사장을 비롯, 마크 코모 판매·A/S·마케팅부문 부사장, 샘 바질 글로벌 경차 개발 총괄 임원 등 한국지엠 임직원과 박완수 창원시장, 배종천 창원시의회 의장, 이원석 창원문성대학 총장 등 창원 지역 관계자 총 1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호샤 사장은 “회사 출범 이후 한국지엠은 연료절감을 위한 최첨단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고, 각 생산 시설에서의 자원 재활용과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도모하는 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왔다”고 밝혔다.

또, “창원공장의 태양광발전 시설과 친환경 자동차 스파크EV의 양산은 최고의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이를 생산, 판매하고자 하는 한국지엠의 환경친화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창원시의 대표 기업인 한국지엠 임직원 여러분의 열정과 창조적 도전정신에 시민 한 사람으로서 감사 드린다.“라며, “창원시는 친환경 선도기업의 도약을 적극 지원할 것이며, 한국지엠 기업의 날을 통해 한국지엠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고 창원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배종천 창원시의회 의장은 선언문을 통해 지역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 기업에 대한 지역 사회의 지원 의지를 더욱 확고히 했다.

이날 한국지엠은 급속충전 설비와 함께 지난 10월부터 내수차량 생산을 시작한 스파크 EV의 양산 1호차를 창원시에 전달하며 친환경 선도도시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창원공장내 태양광발전시설 준공을 기념하는 행사도 열렸다. 지난해 말 사업추진 협약식을 가진데 이어 올해 8월 공사에 착수, 10월말 가동을 시작하는 창원공장 태양광발전 시설은 3만8400 ㎡ 면적의 조립공장 건물 지붕에 구축된 3MW 급 발전 시설이다.

총 9700개의 태양광 모듈을 활용해 연간 3700MWh의 전력을 생산, 연간 약 2400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전력량으로 환산하면 일반 가정 약 1200 가구에 1년간 공급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 가치가 크다.

한편,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지난 8월, 미국 환경보호국이 매년 친환경적 사업장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에너지 스타 챌린지 포 인더스트리’ 63개 GM 사업장에도 포함되는 영예를 안았다.

창원공장은 약 73만1400㎡의 부지에 연간 23만대의 완성차와 58만대의 엔진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글로벌 경차 스파크와 국내 유일의 경상용차 다마스, 라보 등 완성차 세 차종과 800cc, 1000cc, 1200cc 엔진 및 트랜스미션 등이 생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