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에어백 제어장치 세계 최초 ISO 26262 인증
국산 에어백 제어장치 세계 최초 ISO 26262 인증
  • 김흥식 기자
  • 승인 2013.10.1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자동차 부품 업계 최초로 에어백 제어장치(ACU)의 ISO 26262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 11일 경기도 용인 연구소에서 독일의 권위있는 국제 시험인증 기관 TUV SUD 인증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ISO 26262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1년 11월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으로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각종 전장품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증명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완성차 업체들은 ISO 26262 적용 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며 세계적인 부품 회사들이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ISO 26262는 위험요인 제어 및 고장방지를 위해 설계는 물론 검증과 평가 등의 전 과정에 걸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고 있어 글로벌 선진 업체들도 이를 적용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ACU는 ISO 26262 적용 대상 품목 중 탑승자의 안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으로 안전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글로벌 선진 부품업체들도 ACU에 대해 ISO 26262 요구사항 중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지 못해 인증의 아래 단계인 ‘기술 보고서(Technical Report)’를 받은 데 그치고 있다.

반면 현대모비스는 세계 유수의 ACU 업체들보다 한발 빠르게 ISO 26262에 대응해 세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달성하면서 후발업체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선진업체들과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인증 획득은 소프트웨어는 물론 하드웨어와 시스템까지 전 부문을 포함해 그 의미를 한층 더 하고 있다. 글로벌 선진 업체들도 기술적 어려움 등으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울러 인증을 획득한 사례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안전도 등급이 가장 높아 기술적 요구사항과 인증심사가 가장 까다로운 ACU 제품군에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른 인증을 받아 세계 최고 수준의 기능 안전성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번 인증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2010년말부터 전담조직을 운영하며 2년여 간 제품개발 및 방대한 양의 기술문서를 작성했다. 또한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의 엄격한 인증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많은 지적사항을 모두 개선하고 완료해 총 543개 항목의 ISO 26262 표준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켰다.

스테판 렌취 티유브이슈드 코리아 사장은 “현대모비스 인증은 ACU 세계 최초인데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스템을 모두 아우르고 있어 세계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집중돼 있었다”면서 “독일의 기능 안전 전문가들이 ISO 26262에 기반해 매우 엄격하고 까다롭게 심사했고, 현대모비스는 6개월간 수정과 평가를 반복하며 까다로운 요구사항을 훌륭하게 충족시켰다”고 말했다.

이봉환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 부사장은 “자동차에서 전장품과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급증하면서 기능 안전성 국제표준인 ISO 26262는 업체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자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현대모비스는 내년에 전장품 전 제품을 대상으로 ISO 26262 적용 개발을 확대해 세계 유수의 부품업체들과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12월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SCC)과 차선유지 보조장치(LKAS)의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해 ISO 26262 인증을 국내 최초로 획득한 바 있다.

참고 1)=ACU(Airbag Control Unit)는 차량의 전방·측면 충돌센서가 감지한 충격 정보를 받아 에어백 전개 여부를 결정해 전개 명령을 내리는 제어장치다. 충격감지에서 에어백 전개까지 소요되는 약 0.1초의 짧은 시간에 탑승자의 안전을 좌우하는 핵심장치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1997년 ACU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이후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품질과 성능을 높여 왔다. 이번에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ACU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8월 개발 완료한 7.5세대 제품군으로, 차체자세제어(ESC)용 센서를 ACU에 통합하고 차량전복 감지기능을 추가했다.

참고 2)=TUV SUD는 1866년 설립된 독일의 산업기술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 전세계 800개 이상의 사업장에서 1만 7000여 명의 전문인력을 두고 있다. 항공, 통신, 철도, 자동차 등 각 산업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서비스 제공 및 국제 인증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