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의 중국시장에서 연간 150만대 판매 달성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3분기까지 총 116만 1276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세를 거두고 있어 현재 추세를 감안하면 남은 기간 40만대 판매는 무난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현대차 중국법인인 베이징현대는 총 76만 91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28%, 기아차 중국 법인 둥펑위에다기아는 40만 360대로 전년동기 대비 20% 성장을 했다.
베이징현대는 랑동(국내명 아반떼MD) 15만 9171대, 베르나(국내명 엑센트) 14만 5579대, 위에둥(국내명 아반떼HD) 13만 3427대, 투싼ix 11만 3774대 등 C급 및 SUV 주력 차종들이 각 10만대 이상 판매됐다.
둥펑위에다기아도 K2 10만 5270대, K3 10만 281대, K5 4만 1473대가 판매되며 K시리즈를 중심으로 판매성장을 이어갔다. 또한 스포티지R 6만 3171대, 스포티지 3만 2553대 등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SUV 시장을 적극 공략했다.
차종별로는 중국 내 주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SUV 차급에서 투싼ix와 스포티지R이 각각 69%, 22% 성장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쏘나타와 K5는 각각 9%, 10% 성장하며 중대형차 중심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노리는 현대기아차의 전략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ㆍ기아차는 내년 상반기 베이징현대 3공장 증설, 둥펑위에다기아 3공장 완공 등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베이징 국제 마라톤 후원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금구은십(金九銀十)이라 불리는 수요 상승기에 적극 대응하며 올해 사업계획 초과 달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현지 전략차종 및 신차 등의 판매 호조로 3분기까지 올해 판매목표인 147만대의 79%에 육박하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이 같은 판매 추세가 지속되면 베이징현대 100만대 및 둥펑위에다기아 52만대 이상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ㆍ기아차는 4분기에도 베이징현대가 중국 신차 밍투(영문명 미스트라)를 출시하고 전략차종 판매를 확대하는 등 중국사업 지속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