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문화, 더 이상은 안된다

김 필 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입력 2013.08.25 23:44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그룹의 파업진행이 정도를 지나치고 있다. 노조가 만들어진지 지난 20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4번을 빼놓고 매번 파업이 이루어져 적게는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씩 손해를 보고 있다.

단순한 수치문제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브랜드 이미지 추락이나 간접적인 손실을 생각하면 수배 이상일 것이다. 특히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점유율 전쟁이 진행되는 단계에서 내부적인 노사문제는 메이커 차원에서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큰 문제는 매년 전행되는 노사 양측의 합의가 어려울 정도로 점차 평행선을 긋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번 노조측에서 요구하는 협상내용이 도저히 수용이 어려운 항목까지 등장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 많은 요구사항인 80여건 중 노조간부 면책특권이나 환경에 무관하게 정년 보장을 한다든지 하는 항목은 물론이고 정도를 지나친 항목들이 즐비하다는 것이다.

왜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일까? 아마도 몸에 밴 습관이 문제일 것이다. 매년 협상 때마다 들어주다 보니 이제는 마지노선을 넘었는지 조차 모르는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안정화되어 있다던 일본조차도 정년 보장에 대한 회의가 커지면서 경영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고 등 노동유연성을 키우는 형국에서 우리만 거꾸로 가기 때문이다.

경직된 노조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여 점차 경쟁력이 떨어지던 미국이나 프랑스 등이 파산보호 등 절대 절명의 위기를 겪으면서 엄청난 구조조정과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세계 시장에서 밀려난 사례를 얼마든지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당장 판매율이 저하되고 품질 경쟁력이 떨어지며, 불량률이 늘어나고 결국에는 해당 국가의 자동차 산업이 공동화되면서 국가 전체 경제에 큰 주름살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메이커를 중심으로 약 1천 개에 이르는 자동차 협력사가 존재하는 매머드급 산업 규모를 자랑한다.

그 만큼 한번 큰 영향을 받으면 전체에 영향을 주어 전체가 무너지는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 한번 무너지면 회복이 어려운 특성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정도를 지나친 현대차 그룹의 노사문제를 지켜보면서 몇 가지 방향을 추론할 수 있다.

우선 이 상태가 계속 진행되면 국내 생산량이 해외로 이전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수순일 것이다. 이미 각 지역에 알맞은 생산량 유지는 하나의 흐름이다. 현지의 특성에 가장 능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물류비용 절감과 부품의 효율적인 글로벌 소싱과 환율 문제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혼다차나 닛산차는 해외 생산량이 70% 이상이며, 끝까지 유지하던 도요타차 마저도 해외 생산량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이러한 상황인데 파업은 이를 촉진시키는 윤활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성은 타국가 대비 떨어지고 있고 고비용 구조로 바뀌는 상황이이서 현 시점에서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파업은 해외의 이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둘째로 국내 생산 저하는 고용을 불안하게 하여 구조조정의 빌미가 되며, 자동차 생산 공동화로 이어지게 된다.

이 상태가 되면 회복이 불가능하게 되고 국내 경제 전체에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된다. 셋째로 현대차 그룹의 국내 점유율은 약 75% 내외인 만큼 파업은 결국 국내 전체 자동차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향후 숙제인 프리미엄 모델 구축이라는 숙제는 남의 얘기가 되고 그나마 구축되던 글로벌 대중차 이미지 추락은 시간문제가 되는 것이다. 다시는 회복이 어렵게 된다는 것이다.

넷째로 국민이 외면한다는 것이다. 이미 정도를 지나친 노조의 조건은 부정적인 시각이 커진 만큼 노조 존립도 어렵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례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노조 내의 자정적인 노력과 노조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섯째로 정부가 손을 놓지 말고 적극 개입하여 중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전의 노사정 위원회의 역할 이상이 더욱 적극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의 얘기가 아닌 내 문제라는 공통된 인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들도 개입하여 합리적으로 결정이 나오도록 압력을 가해야 할 것이다.

결국 생산되는 신차의 고객은 국민들인 만큼 메이커의 노사 양측에 해결에 대한 요구를 강력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로 당사자인 사측의 적극적인 조율도 필요할 것이다. 모두가 가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내 일 같이 판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형식적이고 겉치례적인 생각을 가지고서는 해결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노조측 당사자의 자세는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될 수 있는 문제와 되지 못하는 문제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차 그룹의 노조 문제가 심각성을 넘어서 공멸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 국가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만큼 파멸이 되기 전에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묘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