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길 경제운전을 실천하면 한달 기름값 10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이 실제 출근길에서 경제운전과 비경제운전을 비교 실험한 결과 목적지 도착시간은 약 4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연비는 약 40%나 차이가 났다.
이번 실험은 경차와 중형승용차 두가지 차종을 대상으로 실제 출근시간에 경기도 수원에서 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화성 소재)까지 시내와 고속도로가 혼재된 코스를 전문 드라이버가 직접 주행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비경제운전은 시동후 3분간 예열, 트렁크 적재물, 공기압 부족, 에어컨 항상 작동, 과속과 추월을 반복하며(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주행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진행이 됐다.
반면 경제운전은 시동후 예열을 하지 않고 공기압 정상, 적절한 에어컨 사용, 신호대기 중 변속기 중립, 경제속도 준수 등 경제운전 수칙을 지키면서 주행을 했다.
공단이 공개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목적지 도착시간은 약 4분에 불과했고 연비는 경차가 40.6%, 중형차가 37.1%나 차이가 났다.
연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과속(연비향상 기여도 37.6%)과 급가속/급제동(연비향상 기여도 24.6%)으로 ‘난폭운전’이 연비 악화의 주범으로 다시 확인이 됐다.
또한 기본 연비가 좋은 경차라고 해도 경제운전을 하지 않으면 경제운전을 한 중형승용차와 같은 연비를 기록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됐다. 이는 연비가 자동차의 성능보다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해 준 결과다.
두 가지 운전 방법에 따른 연비차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한 달에 22일을 출근한다고 했을 경우 경제운전을 하면 경차는 약 9만원, 중형차는 약 11만 5000원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