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들갑 달리, 속도제한장치 승합차 시세는 시큰둥

  • 입력 2013.07.16 10:31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의무장착으로 신차 시장에서 승합차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이미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기아 그랜드 카니발은 8월 16일 이전 출고 차량의 계약이 완료됐고 쌍용 코란도 투리스모 역시 이 달 중순을 기점으로 계약이 모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고차 전문 기업 SK엔카가 내달 16일 출고 차량부터 적용되는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의무장착은 중고차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16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올 초 공포한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8월 16일부터 출고되는 4.5톤 이하 승합차에는 의무적으로 속도제한장치를 장착해야 한다.

승합차의 속도를 시속 110km로 제한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연비도 향상시킨다는 취지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기존 차량들에는 적용되지 않아 중고 승합차를 구입한다면 속도제한 없이 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된다.

속도제한에 답답함을 느끼는 소비자들 때문에 신차 품귀 현상이 빚어져 많은 수요가 중고차로 옮겨졌을 것이라 예상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연식 별로 많은 양의 매물들이 공급되기 때문에 신차 시장에서의 일부 수요가 유입된다고 해도 갑자기 시세가 올라가거나 공급이 부족한 사태는 빚어지지 않는다.

올 상반기 SK엔카 홈페이지에 등록된 해당 모델 승합차의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국산중고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변동 없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월부터 코란도 투리스모 매물이 중고차 시장에 유입됐지만 전체 승합차의 비중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시세 역시 일반적인 수준의 중고차 가격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12인승 왜건 CVX 럭셔리는 지난 6월 2012년식 시세가 80만원 상승했지만 이는 4월에 큰 폭의 가격 하락이 발생해 이후 적정 수준의 시세로 다시 회복되는 모양새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기아 카니발 R 그랜드 카니발 GLX R 스페셜 역시 2011년식 시세가 지난 4월 50만원 하락했던 점을 제외하면 소폭의 상승 또는 하락세를 반복하고 있다.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 4WD GT는 지난 6월 시세가 100만원 하락한 후 현재 3,010만원의 거래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속도제한장치가 장착돼 있는 차가 본격적으로 중고차 시장에 나오면 그때는 같은 연식이라도 속도제한장치가 없는 모델과 중고차 가격이 차이 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더 선호하는 차의 수요가 높아 중고차 가격도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시장에서 속도제한장치가 달려있는 차의 반응이 좋지 않으면 가격이 낮게 형성 될 수도 있다.

SK엔카 종합기획본부 정인국 본부장은 “승합차 속도제한장치 의무장착으로 인해 중고차 매물 가격의 폭등을 우려하는 소비자들도 있지만 아직까지 중고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며 “하지만 실제로 시행 된 이후 연식에 따라 시세가 강보합세를 유지하거나 상승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