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외치더니, 전기차 정부 결단 절실

  • 입력 2013.07.12 00:0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하반기 새로운 진용을 갖추게 된다. 가장 먼저 상용화에 성공한 기아차 레이EV와 함께 르노삼성차는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는 SM3 ZE를 오는 10월 출시하겠다고 밝혔고 한국지엠도 쉐보레의 경차 스파크 전기차 버전을 비슷한 시기에 내 놓을 예정이다.

내년에는 기아차 쏘울의 전기차 버전과 BMW 전기차 라인업인 'i시리즈', 폭스바겐 골프EV도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차가 아반떼와 K3, 중형급 전기차 생산을 계획하고 있어 2015년이 되면 전기차가 하이브리드를 제치고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성급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기대와 달리 전기차 시장의 성장 전망은 밝지가 않다. 봇물 터지듯 전기차의 수가 늘어나는데 반해 대중화에 절대 필요한 일반 판매 준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아차 레이EV

이 때문에 어렵게 개발한 전기차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금 확대와 충전인프라 확충 그리고 각종 시설의 표준화가 시급하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것은 일반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때 정부의 보조금 규모를 늘리는 일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관공서와 기관, 단체 등에 제한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전기차의 수요는 정부 지원 규모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고 있다"면서 "워낙 비싼 가격 때문에 보조금 없이는 일반인들이 전기차를 사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현재 전기차는 구매시 정부보조금 1500만원과 각 지자체 보조금 등을 합쳐 2300만원 가량이 지원되고 있다. 차량 가격이 4500만원인 기아차 레이EV를 산다고 가정했을 때 2200만원에 구입을 할 수 있지만 일반인은 세제혜택 말고는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쉐보레 스파크 EV

최근 기아차가 전기차 민간 보급정책에 맞춰 레이EV의 가격을 1000만원 내리기로 했다는 소식이 나오기도 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되고 있는 이유다.

따라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어떤 수준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할 것인지가 향후 전기차 활성화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대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2014년 상반기 후반경에 정부의 보조금 규모가 확정되고 일반인 판매가 본격 시작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이 때까지 착실하게 적정수의 충전소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합리적 가격을 책정한다면 일시에 보급을 늘릴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체마다 서로 다른 충전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외국자본 계열의 회사들은 현재의 충전방식을 변경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사정이어서 충전방식 표준화는 업체들이 모여 수 차례 협의를 했음에도 전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르노삼성 SM3 Z.E

전기차 충전방식은 현대차와 기아차가 차데모 충전방식, GM과 BMW는 콤보, 르노삼성차는 AC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한국GM 관계자는 "스파크 전기차의 경우 이미 창원공장에서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수출까지 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전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아예 3개의 각기 다른 3개 방식의 충전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정부 보조금과 함께 충전 인프라가 절실한 만큼, 아파트 또는 주거 밀집 지역에 의무적으로 충전설비를 갖추도록 강제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