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中 진출 11년..누적 판매 700만대 돌파

  • 입력 2013.07.04 11:40
  • 기자명 박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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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가 중국 진출 11년 만에 누적 생산ㆍ판매 700만 대를 돌파했다.

올 상반기 현대·기아차는 베이징현대 51만842대, 둥펑위에다기아 27만6466대 등 총 78만7308대를 중국 시장에서 판매했다. 지난해 상반기 59만3896대보다 무려 32.6% 성장했으며, 이전 반기 기준 사상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한 지난해 하반기 74만2665대보다도 6% 증가한 실적이다.

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 큰 폭 판매증가를 기록할 수 있었던 데는 현지 전략형 차종 및 신차 판매호조가 큰 역할을 했다.

베이징현대가 지난해 중국형 아반떼(현지명 랑동)의 가세로 상반기 아반떼 3형제(엘란트라, 위에둥, 랑동)의 판매대수는 21만7488대를 기록, 작년 동기 대비 52.7% 증가했다.

특히 SUV의 선전이 눈에 띈다. 투싼ix(현지명 ix35)도 지난해 상반기 대비 74.3% 증가한 7만2048대가 판매됐으며, 연말 투입된 싼타페도 3만4577대가 팔리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또 지난해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간 베이징현대 3공장 생산량이 추가된 부분도 판매에 크게 기여했다.

둥펑위에다기아는 K2, K3 등 K시리즈와 스포티지R의 판매증가로 작년 상반기(22만1096대)를 25% 가량 웃도는 27만6466대를 판매했다.

현지전략형 모델인 K2는 올 상반기 7만3555대 판매되며 기아차 모델 중 최다 판매량을 기록했고 K3(6만9017대), K5(2만8206대) 등도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K시리즈의 중국 내 인기도를 나타냈다.

스포티지R 역시 작년 상반기 3만2178대에 비해 32% 이상 급증한 4만2547대가 판매되며 둥펑위에다기아 실적 호전을 이끌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베이징3공장 본격 가동과 현지 전략차종 및 신차 판매 호조로 올 상반기 중 이미 올 전체 중국 시장 판매목표인 147만 대의 53%를 웃도는 실적을 기록했다"면서 "하반기에도 전략차종을 중심으로 한 판매증가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3년 13만4223대였던 현대·기아차의 생산판매 실적은 2010년 100만 대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133만 대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까지 베이징현대가 462만6496대, 둥펑위에다기아가 237만6025대를 각각 판매해 현지 생산판매 700만 대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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