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카리스마 'BMW X3 xDrive35d'

  • 입력 2013.05.28 19:1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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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시장은 이제 활용성이 강조되거나 디젤이 아니면 존재감조차 희미한 구도가 됐다. 월간 베스트 셀링카 톱 10의 대부분이 BMW와 메르세데스 벤츠, 그리고 폭스바겐의 디젤 승용과 해치백으로 가득차 있는 것만 봐도 수입차의 이런 트렌드는 더욱 확실해졌다.

그렇다고 이들 브랜드의 모든 디젤 라인업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지는 못하고 있다. 아주 평범하거나 아니면 기대한 것 이하로 부진에 빠져 있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가장 풍부한 라인업을 갖고 있는 BMW는 최근 X 시리즈를 띄우는데 주력을 하고 있다. 승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인 RV 시장에서의 부진을 털어내기 위한 전략이다.

때 맞춰 BMW X3 xDrive35d를 시승했다. BMW 특유의 주행성능과 안전성, 그리고 민첩함과 편안함을 그대로 간직하면서도 오프로드 능력이 유감없이 발휘하는 SAV(Sports Activity Vehicle)다. 그리고 세련미가 더해진 디자인과 효율성이 강화된 2세대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모델이다.

 

X3는 오랜 동안 럭셔리 SUV 시장을 이끌어 왔다. 독일자동차클럽 ‘ADAC’에서 품질부문 1등을 수상했고 자동차전문지 ‘오프로드’는 X3를 최고의 오프로드로 선정하는 등 상품성에 관한 한 의미있는 업적을 쌓아왔기 때문이다.

국내에서의 인기도 여느 수입 SUV보다 좋다. 작년 한 해 동안에는 총 2463대가 판매됐고 올해 4월까지 총 504대가 팔려나갔다. 

인기의 요인은 여러가지다. 우선 현대적인 디자인에서 X3는 후한 점수를 얻고 있다. 모던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디자인이 어느 각도에서나 기분 좋은 자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키드니 그릴과 크롬이 적용된 대형 헤드라이트, 강인한 인상을 표현해주는 프런트 에이프런 그리고 보닛 위에 새겨진 6개의 라인으로 세련됨을 더한 앞부분과 T자형 리어라이트, 뚜렷한 수평라인과 표면의 굴곡이 명암효과를 이루는 뒷부분은 BMW 특유의 고급스러움과 세련미를 잘 표현해주는 대표적인 요소다.

 

실내 공간도 전 세대에 비해 한층 여유로워졌다. 인테리어의 구성에 큰 변화는 없지만 넉넉해진 실내와 더 다양해진 공간 활용성, 최고급 소재의 고급스러움까지 더해져 거주 편의성과 쾌적함이 향상됐다.

트렁크 용량은 550리터에서 최대 1600리터까지 적재가 가능하다. 이는 동급 최대의 공간이며 뒷좌석 등받이는 40:20:40의 비율로 분할돼 세 좌석을 나누거나 또는 한꺼번에 모두 접어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커먼레일 직분사 시스템이 적용된 배기량 2993cc급 직렬 6기통 가변식 터보차져 디젤엔진이 탑재된 BMW X3 xDrive35d는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64.3kg·m의 높은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다.

그런만큼 어떤 상황, 어떤 도로, 어떤 지형에서도 안정적이고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8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적용되고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 지능형 경량구조, 전자식 스티어링, 구름저항을 줄인 런플랫 타이어 등 BMW의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술이 접목돼 복합연비 13.7km/l(도심: 12.0km/l, 고속: 16.4km/l)의 뛰어난 경제성도 확보를 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시간이 5.8초에 불과한 뛰어난 가속능력과 함께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시스템인 BMW xDrive가 주는 운전의 재미도 쏠쏠하다. 고속주행에서는 웬만한 세단과의 속도 경쟁에서 꿀리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이런 월등한 성능은 아주 정숙하게 발휘가 된다. 승차감과 정숙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 이유다.  

전자적으로 제어되는 이 시스템은 앞뒤 구동력을 0-100, 100-0 도로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배분해 전달함으로써 접지력 뿐만 아니라 핸들링을 최적화하여 코너링 시, 더 높은 비율의 구동 토크가 리어 휠에 전달되도록 한다.

 

서스펜션은 더블조인트 프론트액슬과 파이브링크 리어액슬이 결합됐고 속도에 따라 핸들링을 편리하게 해주는 서보트로닉기능을 갖춘 전자식 스티어링과 비틀림 강성이 뛰어난 섀시를 사용, 시승 내내 차체의 견고함이 그대로 전달된다.

이 때문에 전장이 조금 길다 싶은 SUV들이 약간 거친 운전에도 어김없이 후석 탑승자의 멀미를 유발하는 것과 달리 X3 xDrive35d는 장시간 운전에도 최적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모던한 스타일의 디자인과 탁월한 달리기 성능, 그리고 디젤 SUV의 강점인 뛰어난 경제성에 활용성까지 모두 갖추고 완벽한 카리스마를 뽐 낸 X3 xDrive35d의 가격은 7670만 원(xDrive35d High 8220만 원)이다. 

BMW X3 xDrive35d 제원표

가격( )

7,670

엔진형식

6기통 터보차저 디젤

공차중량(kg)

1,850

전장/전폭/전고(mm)

4,648 / 1,881 / 1,675

휠베이스(mm)

2,810

배기량(cc)

2,993

최고출력(마력/rpm)

313 / 4,400

최대토크(kg·m /rpm)

64.3 / 1,500-2,500

0-100Km/h 가속력

5.8

안전최고속도(km/h)

240

타이어 규격

245 / 50 R18

 규격

8J x 18 경합금

연료 탱크 용량(I)

67

복합연비(km/l)

13.7km/l

(도심: 12.0km/l, 고속: 16.4k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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