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車도 오래 되면 아파..관리가 필요해

  • 입력 2013.04.19 11:12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토해양부 발표자료를 보면 2009년까지 200만대 미만이었던 중고차 판매 대수가 2010년 273만대로 급증했으며 2011년과 2012년에는 각각 320만대를 돌파했다고 발표한바 있다. 유가 상승과 경기 침체 속에서도 중고차 시장은 거침없이 성장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트렌드에 발 맞추어 내 차의 가치를 보전하고, 혹은 구매한 중고차를 고장 없이 유지할 수 있도록 보쉬코리아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에서 차량 관리의 기본인 소모품 점검 및 교체 시기에 대한 팁을 제공했다.

자동차의 심장, 엔진 관리는 어떻게?

자동차에서 엔진은 우리 몸의 심장과 같은 핵심적인 부분으로 자동차 동력의 기초가 되는 운동에너지를 공급한다. 즉,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과 마찬가지로 자동차가 움직이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가 바로 엔진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중요한 엔진의 소모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동차 엔진의 각 부위는 금속 부품 간의 마찰 때문에 발생하는 마모가 불가피하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엔진 및 차량 각 부위에는 각종 윤활유를 사용하며  엔진오일이 바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한다. 깨끗하고 충분한 양의 오일을 유지하는 것은 엔진관리의 첫걸음이다.

엔진오일은 공기와 접촉해 산화되는 성질이 있고 엔진 내부의 마모된 쇳가루 등으로 오염되기 쉬우므로 정기적으로 양이나 오염도를 점검하고 5천 ~ 1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엔진에 연결된 벨트류의 점검도 필수적이다. 외부에 있는 팬벨트는 엔진 동력을 이용해 에어컨, 발전기 등을 작동시킨다. 2년 정도 사용했거나  안쪽 표면에 잔금이 있으면 벨트를 교환하는 것이 좋다.또한, 손가락으로 꾹 눌렀을 때 많이 눌리거나 탱탱한 상태가 아니라면 교체를 고려해야 한다.

엔진 내부의 타이밍벨트는 엔진의 밸브 타이밍을 맞춰주는 중요한 부품이다. 타이밍벨트는 고무벨트와 체인 방식으로 나뉘는데, 고무 재질의 벨트는 매4만km마다 점검해주고  8만~ 10만km마다 교환해야 한다. 체인 타입의 타이밍 벨트는 반영구적이나 안전을 위해 18만 ~ 20만km 주행 후에는 점검을 권장한다.

이 밖에도 엔진 내부에서 연료에 불을 붙여주는 점화플러그는 그 종류에 따라 점검 및 교환주기가 크게 상이하므로 제조사의 권장주기를 따르는 것이 좋다. 
 
자동차의 하체는 몸통을 지지하는 무릎과 발

자동차에서 바퀴와 타이어, 현가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등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구성하는 부품의 개수가 많은 만큼 점검도 꼼꼼히 해야 한다.

제동장치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써, 제동시 유압을 형성하는 브레이크액은 친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수분함량이 높아져 제동성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안정적인 브레이크 작동을 위해 매 2년, 혹은 4만km마다 브레이크액을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의 권장 점검, 교체주기는 2만km이지만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수명차가 큰 부품인 만큼 제동 시에 발생하는 소음 여부를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제동 시 불쾌한 금속 마찰음이 발생한다면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가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현가장치는 노면 상태에 따라 움직이며 충격을 흡수한다. 현가장치는 노면의 충격과 차량 하중에 지속해서 노출되므로 매 1만km마다 정비소에서 바퀴의 정렬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퀴를 고정하는 볼 조인트의 경우 2만km마다 이상 여부를 점검하고 현가장치의 부싱도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타이어는 직접 노면과 접촉하므로 주행성은 물론 안전, 연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타이어는 노면의 상태, 특히 노면과의 마찰력이 떨어지는 겨울철 악천후에는 적절한 형태의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교체주기는 브레이크 패드와 마찬가지로 주행습관에 따라 크게 다르다. 백 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꽂았을 때 이순신 장군의 모자가 2/3 이상 보인다면 교체해주어야 한다. 또한, 승용차는 앞 타이어의 마모가 상대적으로 심하기 때문에 바퀴 정렬을 점검하면서 앞, 뒤, 좌, 우 타이어의 위치를 바꿔 편마모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도 좋다.

노폐물과 먼지를 걸러주는 필터

자동차에는 공기가 흡입되는 통로이자 외부의 먼지를 여과하는 필터가 존재한다. 차량 운전석과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먼지를 걸러주는 캐빈필터, 에어필터가 각각 그러한 구실을 한다.

에어필터는 엔진오일 교체시 같이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캐빈필터는 6개월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의 김민상무는 “에어컨을 사용할 때 내부 순환으로만 사용하다 보면 내부에 습기와 곰팡이가 생겨 비위생적”이라며 “외부 순환을 통해 공조기 내부를 건조하게 유지하고 캐빈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면 차내 공기 청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이 밖에 연료와 엔진오일의 찌꺼기를 걸러주는 연료필터, 오일필터의 교체도 중요하다. 연료필터는 3만~4만km마다 점검 및 교환하고 오일필터는 엔진오일과 함께 바꿔주는 것이 좋다.

달리는 차의 기본, 전방 시야

자동차의 전조등과 와이퍼는 시야를 확보하는 눈과 눈썹과도 같다. 악천후와 야간 운행시에도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해 수시로 전조등을 점검하여 이상 시 교체해주어야 한다. 와이퍼의 권장 교체주기는 9개월이며, 전면 유리가 잘 닦이지 않을시 오염 여부와 경화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후에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정비소에서 와이퍼 암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인체와 자동차의 명령어 전달 체계, 신경 계통

뇌와 인체 각 부위를 연결하는 신경계통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는 전기를 통해 제어된다. 즉, 자동차를 우리가 원하는 대로 조작하기 위해서는 연료와 함께 전기가 공급되어야 한다.

배터리는 자동차 시동 시, 그리고 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 각 부위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필요한 소모품이다. 겨울철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구매 후 3년이 지났다면 배터리의 교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