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이노션 등 계열사 거래 중소기업 전환

  • 입력 2013.04.17 11:2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이노션과 현대글로비스 등 계열사간 거래를 대폭 축소하고 중소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내용의 획기적인 방안을 내놨다. 

현대차그룹은 17일 광고, 물류 분야에서 계열사 간 거래를 대폭 축소하고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광고 분야에서 올해 발주 예상 금액의 65%인 1200억원과 물류 발주 예상 금액의 45%에 달하는 4800억원 등이 중소기업이 맡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쟁입찰 심사위원회’(가칭)를 주요 계열사에 설치해 중소기업과의 거래를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그룹 광고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발주했던 그룹 및 계열사 기업 광고 제작, 국내 모터쇼 프로모션 등 각종 이벤트, 기존 제품 광고 제작 등을 중소기업 직발주 및 경쟁입찰로 전환한다.

그룹 물류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발주했던 계열사 공장 간 부품 운송, 공장 내 운송 및 운송장비 운용 등을 중소기업 직발주 및 경쟁입찰로 변경이 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과정에서 신규 사업자로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기존 물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국내 중소 물류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물류산업진흥재단’ 설립도 추진한다.

광고와 물류 분야 외에 건설, 시스템통합(SI) 분야에서도 중소기업의 사업기회 확대를 위한 경쟁입찰을 지속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다만, 광고 분야에서 글로벌 브랜드 관리, 해외 스포츠 마케팅 등글로벌 네트워크가 필요하거나,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보안성 유지가 필요한 신차 및 개조차 광고 제작 등은 현행 방식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물류 분야도 완성차, 철강제품 운송 등은 전국 물류 네트워크와 일관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대규모 인적·물적 투자가 필요하고 운용 시스템의 기술적 전문성이 크게 요구돼 역시 현행 방식 유지가 불가피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산업의 핵심 경쟁력 요소인 물류 구조개선 및 체계화를 통한 물류혁신으로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이노션은 창의적인 전략으로 중장기 통합 브랜드 가치를 구축해 해외에서 현대·기아차 제품 및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번 결정으로 그동안 광고와 국내 물류 분야에서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축적된 통합관리 효율성이 일부 영향을 받겠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의 사업기회를 확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현대차그룹은 물류·광고분야에서 집적된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이전할 방침”이라며 “현대차그룹의 이 같은 노력이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올해 금년도 투자 규모를 재검토하여 국내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현대글로비스가 전문 물류기업으로 확보한 글로벌 경쟁력을 토대로, 해외 주요 완성차 업체 대상 물류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2015년까지 글로벌 10대 종합 물류기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노션도 세계 시장에서의 끊임없는 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브라질 등 16개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확대해 글로벌 종합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업계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그룹 차원에서 중소기업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식 기부도 확대 강화하는 방안도 나왔다. 현대글로비스는 중소 물류기업들에게 글로벌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고, 인적·물적 지원을 병행해 해당 업체들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개발(R&D) 전문교육 계열사인 현대NGV를 포함,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중소 협력업체 임직원 전문교육을 더욱 체계화하고, 미래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현대모비스의 ‘노벨 프로젝트’, 광고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이노션의 ‘멘토링 코스’ 등도 확대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