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티구안 잡겠다 '신형 RAV4' 6월 출시

  • 입력 2013.03.26 09: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요타가 RAV4의 4세대 풀 체인지 모델 New Generation RAV4를 서울모터쇼에서 전격 공개한다.

도요타 브랜드의 최대 기대주로 올해 국내 SUV 시장에서의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는 뉴 제네레이션 RAV4는 완전히 달라진 디자인과 성능, 편의사양은 물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예고하며 폭스바겐 티구안과 혼다 CR-V와의 진검 승부가 예상된다.

RAV4의 어원은 Recreational Activity Vehicle with 4-wheel drive로 여가활동을 위한 4륜 구동을 컨셉트로 하면서도 도심과 고속주행에서도 세단처럼 안락하게 탈 수 있도록 1994년 개발된 세계 최초의 크로스오버 SUV다.

RAV4는 세계최초의 모노코크 보디 타입으로 ‘SUV=Only on Off road’의 상식을 깬 원조 크로스오버 SUV로 1994년 이후 지난해까지의 글로벌 누적 판매가 400만대를 돌파한 인기 모델이다.

서울모터쇼에서 공개될 2013년형 뉴 제네레이션 RAV4는 원조 RAV4의 개발 컨셉트를 지켜나가면서도 현재 SUV 수요계층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하여 완전한 변신에 성공했다.

도요타 관계자는 “뉴 제네레이션 RAV4는 도요다 아키오 사장이 정의한 디자인 목표를 철저히 추구했다. 공격적 형태의 전후면 펜더, 낮은 후드, 아치형 루프라인, 대담한 비율의 리어 램프, 이전 세대의 후면 스페어 타이어를 폐기하고 스타일리쉬하게 바뀐 리어 디자인 등은 당당하고 스포티한 외관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스포츠 튜닝을 가미한 2.5리터 (2494cc) 자연흡기 4기통 엔진을 장착하고, 이전 세대의 4단 자동변속기 대신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도요타 모델과 동일하게 적극적인 공기역학 개념을 반영, ‘에어로 스태빌라이징 핀’을 탑재해 주행안정성을 더욱 높였고 뉴 캠리를 통해 처음 소개된 고강도강의 차체구조를 적용, 스티어링과 핸들링의 정확도를 높였다.

 

철저하게 ‘인간공학’을 적용한 뉴 제네레이션 RAV4의 실내 인테리어도 화제다. 차체 사이즈가 이전보다 컴팩트해진 것에 비해, 실내 공간은 더욱 넓어진 이상적인 패키징을 단행했다.

앞좌석과 뒷좌석의 거리가 길어져 2열에 3명이 앉아도 불편함이 없으며, 스포티한 시트도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쾌적함을 양립시켰다. 트렁크 용량은 동급최대다.

계기판 패널은 횡축으로 2개의 축을 통과시킨 강렬한 디자인이며, 비대칭형으로 제어 장치들을 모두 쉽게 손이 닿는 곳에 배치했다.

새로운 클리어 블루 조명을 적용, 가시성과 야간 주행 시 통일성과 일관성이 돋보인다. 모두 탑승자 중심의 인간공학에 입각한 개념이다.

뿐만 아니라 뉴 제네레이션 RAV4에는 스포티한 주행 감각을 느낄 수 있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에코, 노말, 스포츠)가 전 차종에 기본 장착됐으며 4륜구동 모델의 첨단 토크배분 장치인 ‘다이내믹 토크 컨트롤 AWD 시스템’이 스포츠 모드와 연동, 코너링 퍼포먼스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전 모델에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및 조수석 쿠션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SUV 최다인 ‘8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해 안전성능도 높아졌다.

한국도요타 관계자는 “국내에 판매될 뉴 제네레이션 RAV4는 2륜과 4륜의 두 가지로 전량 일본에서 생산되며, LE/XLE/Limited의 세가지 트림 중 최고급 사양인 Limited 의 도입을 최근 확정했다”고 말했다.

 

또한 “뉴 제네레이션 RAV4에만 장착된 뒷도어의 열림 높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파워백 도어, 사각지대 감지장치(BSM)와 같은 첨단 사양을 국내 판매용 전 차종에 기본 장착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전 세대에서 완전히 탈바꿈한 강렬한 디자인, 스포티한 주행성능, 더욱 쾌적한 실내 공간, 더할 나위 없는 풍부한 첨단 옵션, 그리고 가격경쟁력으로 무장한 뉴 제네레이션 RAV4 는 2013 도요타의 야심작으로 준비한 기대주로 폭스바겐 티구안과 혼다 CR-V에 정면대결을 신청한다”고 말했다.

뉴 제네레이션 RAV4의 판매 가격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최종 조율을 거쳐 결정될 예정이며 서울모터쇼를 통해 선을 보인뒤 오는 5월 국내판매 모델의 세부사양을 발표하고 6월부터 본격 출고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