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모터쇼] 폭스바겐 1리터 111km 'XL1' 등 공개

  • 입력 2013.03.05 14:10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이 2013 제네바모터쇼에서 1리터로 최대 111.1km까지 주행이 가능한 세계 최고 연비의 양산형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XL1를 비롯해 다양한 모델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 The XL1

‘1리터 카’의 꿈을 실현한 양산형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카 XL1은 단, 1리터의 연료로 최대 111.1km까지 주행이 가능한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로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연비를 갖춘 양산차다.

48마력(35kW) 2기통 TDI 엔진과 27마력(20kW) 전기모터, 7단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DSG) 및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배기가스 배출 없이 100% 전기모드로 5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100% 전기 모드로 약1km 주행시 필요한 전력은 0.1 kWh 미만에 불과하다.

XL1의 최대속도는 160 km/h, 정지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12.7초가 소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을 적용한 최첨단 경량디자인(795kg), 완벽한 공기역학(Cd 0.189), 낮은 무게 중심(전고1,153 mm)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인해, 21g/km이라는 혁신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자랑한다.

▲ 신형 골프 GTD

184마력의 강력한 심장으로 리터당 23.8km의 탁월한 연비를 실현한 차세대 핫해치, 7세대 골프 GTD도 공개가 된다. 스포티한 성능과 뛰어난 연료 효율로 지난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팬들을 흥분시켰던 폭스바겐 골프 GTD는 더욱 엄격해진 EURO-6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시키면서도 더욱 강력해진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골프 GTD는 최고출력 184마력(135 kW), 최대토크 38.7kg•m의 강력한 엔진을 품고도, 6단 수동변속기 기준으로 리터당 23.8km(6단 자동변속기 기준: 21.3km/l)의 연비를 갖췄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9g/km에 불과하다.

디자인에서도 GTD만의 감성을 강조한 요소들이 대거 적용됐다. 외관에서는 LED 테일램프와 번호판 조명, 크롬 듀얼 머플러 및 17인치 GTD 전용 알로이 휠, 스포츠 서스펜션, 루프 리어 스포일러 등이 적용돼 역동적인 룩을 형성한다. 실내에는 스포츠 시트 및 블랙 루프 라이너, 스포츠 스티어링 휠, 스테인리스 페달을 비롯해 GTD 전용 기어 레버와 트림 스트립, 계기판이 장착됐다.

여기에 혁신적인 연비로 더욱 늘어난 주행거리에 맞춰 속도 감응식 스티어링, 화이트 색상 실내등, 클리마트로닉 공조 시스템, 전 후방 파크 파일럿, 겨울용 윈터 팩, 컴포지션 터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안락함을 제공하는 편의장비가 추가됐다.

▲ 신형 골프 GTI

220마력과 230마력 두 가지로 최대 18% 연비 효율성을 높인 아우토반의 전설, 골프 GTI도 전시된다. 7세대 골프 GTI는 220마력의 터보차저 가솔린 직분사 엔진(TSI)과 함께 스포츠카 아이콘인 GTI 역사상 처음으로 프론트 액슬 디퍼렌셜 락 (Front axle differential lock, VAQ)을 탑재한 230마력 GTI 퍼포먼스 라인을 선보인다.

두 GTI 버전은 모두 35.7kg.m 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며, GTI 기본형의 경우 출발부터 100km/h까지 도달시간이 6.5초, 최고속도는 246km/h에 달한다. GTI 퍼포먼스 라인의 경우 출발부터 100km/h 6.4초, 최고속도는 250km/h이다.

두 버전은 모두 블루모션 테크놀로지의 일환인 스탑-스타트 시스템을 기본 탑재하여 2014년부터 시행하는 EURO-6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시킨다. 220마력 기본형 트림을 기준으로 6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한 모델의 경우 복합연비는 16.6km/L수준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39g/km이다.

이전 세대 대비 연료효율성이 18%이상 향상된 결과다. 6단 DSG변속기를 조합할 경우, 기본형은 복합연비 15.6km/l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148g/km, GTI 퍼포먼스 라인의 경우 복합연비 15.3km/l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150g/km)다.

이와 함께 신형 골프 GTI는 레드 컬러의 브레이크 캘리퍼와 크롬 테일 파이트, 스포츠 서스펜션 등으로 스포티한 특성을 완성한다. 여기에 외관은 17인치 브루클린(Brooklyn) GTI 전용 휠과 225/45 사이즈의 타이어, 스페셜 사이드 씰(Sill) 및 디퓨저, 블랙 스모크 LED테일램프, LED를 포함한 번호판 등으로 컴팩트 스포츠카의 감성을 살렸다.

인테리어에서는 타탄 패턴의 최상위 스포츠 시트와 블랙의 루프라이너, 레드 엠비언스 라이트 등으로 하이라이트를 주었다.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GTI 전용 스티어링 휠과 변속 레버, 계기판 및 스테인리스 페달이 적용돼 스포티한 주행을 돕는다.

▲ 크로스 업!

강인하면서도 스포티한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하는 새로운 시티카, 크로스 업! (Cross up)!도 제네바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4도어 크로스 업!(Cross up!)은 ‘모두를 위한 다재 다능한 소형차’를 모토로 개발된 신개념 시티카, 업!(up!)에 강인하고 스포티한 감성을 더한 모델이다.

75마력의 3기통 휘발유 엔진과 5단 수동 트랜스미션이 장착된 크로스업!은 높아진 지상고 및 16인치 알로이 휠, 휠하우스 및 도어 씰(Sill)의 검정색 몰딩, 실버 루프 레일, 실버 메탈 피니시의 범퍼 및 사이드 미러 등으로 외관에 스포티한 룩을 더했다.

인테리어도 고급스러운 디테일이 강조된 감성 품질이 부각됐다. 특히, 컬러 스티치가 돋보이는 가죽 스티어링휠과 핸드브레이크 레버 등으로 세련된 느낌을 더했으며, 머플러 및 속도계 주변의 크롬 장식과 레터링, 도어 주변의 트레드 플레이트는 소형차를 뛰어넘는 품질을 선보인다.

이 밖에도 원격조정 센트럴 락킹 및 전자동 앞 좌석 윈도우와 사이드 미러, 분할 접이식 리어 시트 및 헤드레스트, 가변식 트렁크 플로어, 다기능 디스플레이 및 차체안전제어장치(ESC), 안개등 등의 고급사양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크로스 폴로(Cross Polo), 크로스골프(Cross Golf), 크로스 투란(Cross Touran)을 이어 폭스바겐의 크로스오버 라인을 확장시키는 새로운 엔트리 모델, 크로스 업!(Cross up!)은 올 하반기부터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