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빠른 MINI, 금호타이어 장착

  • 입력 2013.01.31 10:02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타이어가 BMW의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의 고성능 모델 '미니 JCW GP (MINI Jone Cooper Works GranPrix)’에 초고성능타이어 ‘엑스타 V700’을 OE로 공급했다고 31일 밝혔다.

미니 JCW GP는 작년 5월 프랑스 르 가스뜰레(Le Castelle)에서 열린 ‘미니 유나이티드 2012 (MINI United 2012)’에서 최초 공개된 미니의 스페셜 에디션으로 1960년대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3번이나 우승을 차지한 미니의 레이싱카 혈통을 이어 받았다.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미니 JCW GP는 2006년형 미니 GP kit에 이은 2세대 모델로 전세계 2000대 한정 생산됐다.

금호타이어는 미니 JCW GP 개발 초기 단계부터 완성차용(OE) 전용 규격의 타이어 개발을 요청 받아 BMW그룹과 제품 개발 연구를 추진했으며 작년 6월 최종 기술 승인을 받았다. 평소 금호타이어는 해외 레이싱 대회를 통해 꾸준히 모터스포츠 기술력을 입증해왔기 때문에 이번 제품은 안정적인 고속 주행 성능에 주력해 개발됐다.

신형 미니는 엑스타 V700을 장착하고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20.81km)에서 이전 모델인 미니 GP 1세대보다 무려 19초 빠른 8분 23초로 주파하며 미니 역사상 가장 빠른 모델로 인정받았다.

엑스타는 금호타이어의 레이싱 기술력으로 만든 초고성능 타이어 시리즈로, 고속주행시 다이내믹한 핸들링과 탁월한 제동력은 물론, 저소음 구조 설계를 통해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을 제공한다. 미니 JCW GP를 위해 개발된 엑스타 V700는 스포티한 컨셉에 따라 아마추어 레이서 및   스피드 마니아를 위해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하는 데 초첨을 맞춰 비대칭 패턴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금호타이어는 작년 9월부터 해당 제품을 생산하여 BMW에 단독으로 공급 완료했다.

정일택 중앙연구소 상무는 “지난 2011년 BMW와 완성차용 (OE) 타이어 공급 계약을 맺은 후,  미니 GP를 위한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며 “금호타이어의 레이싱 타이어 기술을 적용한 엑스타 V700가 미니 모델에 장착돼 ‘역사상 가장 빠른 미니’라는 기록을 만들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 공장에서 생산된 해당 제품이 유럽의 공장에서 생산된 미니 JCW GP에 장착돼 전 세계 곳곳의 도로를 누비게 될 것을 생각하니 매우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BMW를 비롯해 벤츠,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GM, 포드 등 해외 유명 차동체 업체에 완성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