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연비 뚜껑 열어보니 '기 막힌 반전'

  • 입력 2013.01.04 09: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부터 자동차에 새로운 연비 표시 제도가 도입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르노삼성차의 연비가 동급 최고라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4일, 대표모델인 SM3와 SM5가 신 연비를 기준으로 동급 최고라고 발표했다.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신연비 측정 기준에서 New SM5 Platinum이 중형차 최고 연비(가솔린 1위 / ISG 미장착시 LPG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New SM3도 동일 세그먼트에서 최고의 연비를 인증 받았다. New SM5 Platinum의 복합연비는 12.6km/l로 11.9km/l인 현대차 쏘나타와 기아차 K5 등 동급 경쟁 모델에 비해 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는 표시된 연비를 기준으로 연료비를 환산했을 때 연간 100만원 이상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준중형 New SM3도 15.0km/l의 연비를 통해 경쟁 모델대비 100만원 이상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는 자사의 모델이 신연비 인증에서 동급 최고수준을 달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 변속기(CVT)를 꼽았다.

무단변속기인 CVT 미션을 장착, 부드럽고 편안한 실키 드라이빙을 실현하고 저마찰 설계와 폭넓은 기어비를 통해 발진 성능 및 연비를 대폭 개선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New SM3는 기존 SM3에 적용된 CVT와 달리, X-CVT(무단 변속시스템과 2단 유성기어 구조)를 장착해 출발과 가속 시 응답성을 1단 유성기어를 통해 더 빠르게 향상 시켰고, 2단 유성기어를 통해 고속 영역에서는 부드러움과 연비 향상을 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엔진과 변속기에 저점도 엔진 오일 및 변속기 오일을 사용해 엔진 및 변속기 내부 마찰 감소로 연비 성능을 높인 것도 효과를 봤다.

한편 올해부터 시작된 신연비 측정 기준 (km/ℓ)은도심주행모드, 고속도로 주행모드, 최고속/급가감속 주행모드, 에어컨 가동주행모드, 저온도심주행 모드의 5가지 시험방법(5-Cycle)에 의해 산출된다.

일상적인 운전에 가장 근접한 연비를 표시해 소비자들이 경제적인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