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카' 복원 최초 공개 "눈을 떼기 힘든 기하학적 디자인"

  • 입력 2023.05.19 07:44
  • 수정 2023.05.19 09:2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 공개한 포니 쿠페 콘셉트를 복원 해 50년 만에 다시 선보였다. 오리지널 포니 쿠페 콘셉트는 세계적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한 것으로 1975년 국내 최초의 독자 모델 현대차 포니 탄생에 영향을 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복원한 포니 쿠페 콘셉트 공개에 맞춰 "조부인 정주영 회장은 참혹한 전쟁을 치른 한국 경제의 재건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라며 "포니를 시작으로 한국은 자동차를 독자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나라가 됐으며 이탈리아가 큰 역할을 해 줬다"라고 말했다.

토리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포니 쿠페 콘셉트카는 2-도어 스포츠 콘셉에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쐐기 모양의 전면부와 원형 헤드램프 그리고 특히 종이접기를 연상하게 만드는 기하학적 모습으로 전 세계 주목을 받았다. 불행하게 양산에 들어가지 못하고 차량이 유실되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현대차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줬다.

50년 만에 다시 이탈리아 코모 호수에 등장한 포니 쿠페 콘셉트는 원형보다 더 날카로워진 노즈부와 강렬해진 사이드 캐릭터 라인, 각이 분명한 루프 라인으로 원형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현대적 감각을 더했다. 휠 디자인에는 요즘 감성을 담았고 두툼한 B 필러, 날카롭게 잘라낸 꼬리처럼 마감한 후면부는 예전 그대로다. 

실내는 1974년 콘셉트카와 다르지 않게 아날로그 감성을 극대화하면서도 디지털 세대에 익숙한 콘셉으로 디자인했다. 속도계와 타코미터, 휠 스티어링, 공조장치 버튼 등도 최초의 것과 다르지 않게 원형이 아닌 수직 형태 게이지를 사용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까지 'N Vision 74' 수소 하이브리드, '45' EV 콘셉카 등을 통해 포니 쿠페 콘셉트 디자인을 담아 왔으며 아이오닉 5 양산 모델에 계승했다. 현대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준비 중인 '포니의 시간(PONY the timeless)'을 통해 포니 쿠페 콘셉트를 일반에 공개하기 위한 국내 전시를 준비 중이다.

키워드
#포니 #현대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