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제네시스 G90 '세상에서 가장 빠른 자율주행 ' 레벨3 시속 100km 상향 추진

  • 입력 2023.03.30 13:1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에 올 연말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다. 레벨G90 자율주행 시스템은 정해진 구간에서 운전자 간섭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에 의한 운행 제어가 가능한 수준을 말한다. 

제네시스는 최근 출시한 G90 연식변경 모델에 레벨3를 탑재할 예정이었으나 기술적 문제를 보완하고 안전 성능을 높이기 위해 출시를 연기했다. 

서울모빌리쇼에서 만난 현대차 고위 임원은 "레벨 3는 자율주행을 위한 기본 단계로 고속도로 파일럿을 위한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라며 "기술적, 안전성에 대한 개발은 완료한 상태이며 연말 안에 G90에 우선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G90에 탑재한 레벨 3 자율주행은 앞서 메르세데스 벤츠, 테슬라 등에 적용된 것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성능을 보여 줄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에서 시속 80km 제한은 의미가 없다고 본다"라며 "현재 국토부 등과 자율주행 제한 속도를 시속 100km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완성차 가운데 가장 먼저 도로 주행 인증을 받은 메르세데스 벤츠 자율주행 레벨 3는 시속 60km, 기아 EV9은 시속 80km 이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제네시스 G90에 시속 100km 제한 속도의 자율주행이 허용되면 이는 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가장 빠른 시스템으로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 받게 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지난해 말 세계 최초로 레벨3 수준 기술승인 규정(UN-R157)을 통과했으나 시속 60km 이내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했다. 국산차 최초로 레벨 3 탑재가 예상되는 기아 EV9 허용 속도도 제한 구간에서 시속 80km 이내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