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獨에 굴복, 탄소로 만든 합성연료 내연기관 신차 2035년 이후 허용 가닥

  • 입력 2023.03.27 13:44
  • 수정 2023.03.27 13:4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이 2035년으로 설정한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계획을 수정했다. EU는 휘발유·디젤 등 내연기관 신차를 2035년부터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으나 독일과 이탈리아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강한 반발로 투표 연기 등 일정에 차질을 빚어왔다.

특히 독일 정부는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CO₂) 합성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예외적으로 허용해 줄 것을 강력 요구하며 EU 법안에 반대해 왔다. 이탈리아, 폴란드, 볼가리아 등 다른 국가도 독일과 같은 입장에 서면서 EU의 법안 승인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왔다. 

27개 회원국 가운데 최소 15개국 승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독일을 중심으로 반대 회원국이 늘자 EU는 지난 7일로 예정한 최종 표결을 연기하면서까지 독일과 협상을 벌여왔다. 이런 가운데 독일이 요구해 온 합성연료(E-Fuel)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를 허용하는 조건을 EU 의회가 수용하는 선에서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프란스 팀머만스(Frans Timmermans)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25일(현지 시각) 트위터를 통해 "미래 자동차 연료에 대해 독일과 합의했으며 가능한 빨리 CO2 표준을 위한 후속 조치에 나설 것"이리고 밝혔다. 독일 정부도 같은 시기에 "2035년 이후에도 합성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가 가능해졌다"라며 환영 의사를 밝혔다.

합성 연료 또는 PTL(Power-to-Liquid)로 불리는 E-Fuel은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해 물 전기분해로 얻은 수소와 대기에서 추출한 이산화탄소, 질소 등을 합성한 연료다. 독일은 합성연료를 '탄소중립' 에너지로 구분해 이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 판매 허용을 주장해 왔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합성 연료가 생산 과정에 많은 에너지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친환경 연료가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