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 FSD 대대적 업데이트 실시 '신호 관련 리콜 문제 해결'

  • 입력 2023.03.21 11:39
  • 수정 2023.03.21 11:4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美 규제 당국이 FSD(Full Self Driving) 베타 시스템을 탑재한 테슬라 차량 36만여 대에 대한 리콜 명령을 내린 가운데 약 한 달 만에 FSD 베타의 대대적 업데이트가 최근 실시됐다.

현지시간으로 20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최근 FSD 소프트웨어의 대대적 업데이트를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약 40만 대의 테슬라 차량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FSD 베타 소프트웨어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입력된 목적지까지 사실상 자율주행을 허가한 것으로 레벨 3 단계에 준하는 기술을 보여준다. 

테슬라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FSD 베타 소프트웨어 스택을 오토파일럿 고속도로 소프트웨어 스택과 병합하는 작업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이번 FSD 베타 v11 버전의 경우 차선 변경에 대한 동작 개선, 부드러운 회전, 근접 끼어 들기 및 여러 가지 개선과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지난 2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리콜 관련 내용을 OTA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결했으며 테슬라 측은 교차로에서 노란색 표시등 점등 시 통과와 정차의 결정 논리, 정지 표지판 인식 개선, 속도 제한 표지판 인식 및 속도 조정 등을 포함했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NHTSA에 제출된 보고서에는 테슬라 리콜 대상의 경우  특정 조건에서 잠재적으로 현지 교통 법규 또는 관습을 위반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리콜 대상은 2016~2023년형 모델 S, 모델 X 그리고 2017~2023년형 모델 3, 2020~2023년형 모델 Y 등이 포함됐다. 

북미에서 약 40만 명이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되는 테슬라 FSD 베타 시스템은 회전 전용 차선에서 직진하거나 정지 표지판에서 완전 정지하지 않고 통과하는 등 교통 법규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테슬라의 이번 리콜 대상은 노란색 신호에 교차로를 진입하고 속도제한에도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키워드
#테슬라 #FSD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