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이서 없는 자율주행 레이싱, 2024년 아부다비 야스 마리나 포뮬러원 서킷 질주

  • 입력 2023.03.20 10:1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하엘 슈마허(Michael Schumache), 루이스 해밀턴(Lewis Hamilton) 같은 카레이서가 필요없는 자동차 경주 대회가 열린다. 아부다비 ATRC(첨단 기술 연구위원회 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산하 프로그램 개발 기관인 아스피어(ASPIRE)는 자율주행 및 AI의 R&D 발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레이싱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드론, 오프로드 등 다양한 운송 수단으로 자율주행 레이싱을 벌이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는 2024년 2분기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로 시작된다.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는 UAE 수도 아부다비의 랜드마크인 야스 마리나 포뮬러원 서킷(사진)에서 개최될 열릴 예정이다. 

총 225만 달러(한화 29억 40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걸려 있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는 슈퍼 포뮬러 주관사인 일본레이싱프로모션(JRP)의 지원으로 포뮬라 경주용 차량 제작 전문업체인 달라라(Dallara)의 슈퍼 포뮬러 차량이 사용된다. 현재 F1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수퍼 포뮬라 자동차는 자율주행 레이싱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갖추게 된다.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의 목표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율주행과 AI 분야에서의 R&D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도전 과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리그 준비 과정에서 관련 응용 연구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해 연료 소비 및 탄소 배출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저위험 최첨단 솔루션 개발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모터스포츠 및 상업 운송의 안전성과 성능기준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레이싱프로모션과(JRP)의 파트너쉽으로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는 자율주행의 속도 및 한계를 넘기 위해 최첨단 경주용 자동차인 달라라 슈퍼 포뮬러 차량을 독점적으로 사용한다. 1973년 설립 이후 50년 이상 축적된 일본레이싱프로모션의 레이싱 운영관리 전문성 역시 아부다비 레이싱 리그 운영에 또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람객들이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인포그래픽과 실시간 디스플레이로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를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라이브스트리밍 VR 기술로 레이싱 경기는 물론 그 중계 및 관람 문화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은 오프로드, 드론, 등 다양한 운송 수단의 자율주행 레이싱을 포괄하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의 첫 번째 시리즈가 될 것이다. 세계 최대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 개최로 아부다비와 UAE는 극한의 자율주행 레이싱의 세계 수도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다. 기존 자율주행 레이싱에 참가한 모든 팀은 물론, 전 세계의 대학, 공공 및 사설 연구 기관 역시 대회에 참여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