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국내 전기차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EV TREND KOREA 사무국이 전기차 선호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현대차(43%), 기아(18%), 테슬라(14%), BMW(8%)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 3년 이내 전기차 구매의향이 지난 2021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대중화에 본격적인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성인남녀 2172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전기차 구매 의향은 97%(2105명)가 있다고 밝혔다. 3년 이내에 구입하겠다는 응답자는 60%(1258명)로 2021년 대비 2배나 높았다. 가장 높은 구매의사를 보인 시기는 1년~3년(49%, 1024명), 3년~5년(25%, 526명), 5~10년(15%, 321명) 순이다.
최근 가격경쟁력을 갖춘 국내 브랜드 전기차의 상품성이 높아지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구입의사가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기차 구매 시 고려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 주행거리(26%, 541명)와 차량 가격(24%, 501명)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충전소 설치(19%, 402명), 구매 보조금(17%, 367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조사에서는 전기차 충전과 연관있는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소 설치’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는데, 올 해 조사에서는 차량 구입에 직접요소인 '가격’에 대한 관심이 전년 대비 6% 늘어난 24%로 높아졌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브랜드의 전기차 출시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한 전기차에 대한 정보 확인과 국가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대를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전기차 구매의사가 있는 응답자가 원하는 전기차 가격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8%(1852명)이 5700만 원 이하를 희망했다. 3000만 원 초과 5700만 원 이하(57%, 1310명)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00만 원 이하(31%, 542명), 5700만원 초과 8500만원 이하(11%, 230명)’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전기차 브랜드는 현대차가 전년 대비 5% 상승한 43%(935명)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다음으로 기아(18%, 401명), 테슬라(14%, 313명), BMW(8%, 165명), 제네시스(4%, 82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 31%에 달했던 테슬라 선호도는 크게 낮아진 반면, 국산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졌다.
이 밖에 전기차 관련 대표 법안인 ‘전기차 충전 방해금지법’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알고 있다”로 답변한 응답자가 79%(1726명),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 의식을 묻는 질문에는 ‘높다(26%, 556명)’와 ‘매우 높다(9%, 195명)’의 비율이 작년 대비 3% 높아졌다,
전기차 정책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항에는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대(49%, 1056명)와 전기차 구매보조금 및 세금 지원(35%, 750명), 전기차 운행 혜택(15%, 315명) 순으로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전기차 충전에 대한 해결과제 관련해서는 충전시설 확대가 전년 대비 17% 늘어난 48%(1038명)로 나타났다. 이어 충전시설 이용불편 해소(18%, 397명)와 충전소 안전(14%, 302명), 충전소 시설관리(12%, 263명)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한편 ‘EV TREND KOREA 2023’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6회차를 맞은 EV 트렌드 코리아는 환경부가 주최, 코엑스(Coex)와 한국전지산업협회에서 공동 주관하는 국내 대표 전기차 전시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