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내연기관 종말은 최악의 상황" 범용 플랫폼과 가솔린 · 디젤 신규 엔진 개발

  • 입력 2023.03.10 11:23
  • 수정 2023.03.10 11:5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위기를 이유로 기존 내연기관 엔진을 포기하고 순수전기차로 전동화 전환을 구체화하는 가운데 독일 BMW는 여전히 내연기관을 고수하며 신규 엔진 또한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9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BMW는 자사 SUV 라인업에 탑재되는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향후 10년까지도 계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내연기관 엔진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신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다수의 완성차 업체가 이와 비슷한 전략을 따를 수 있다고 판단했다.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Handelsblatt)는 최근 보도를 통해 "BMW는 2027년 이후 모든 파워트레인에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차량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또 해당 매체는 익명의 BMW 관계자를 인용해 "4기통, 6기통, 8기통 엔진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가솔린 뿐 아니라 유럽에서 여전히 수요가 높은 디젤 엔진도 해당 업데이트에 포함됐다"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BMW 측은 논평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앞서 BMW 측은 2030년까지 자사 판매 라인업의 50%를 전기차로 채우겠다고 밝힌 바 있어 당분간은 여전히 내연기관 모델을 개발 및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는 BMW가 연간 수십만 대의 내연기관차를 팔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련 업계는 BMW 외에도 메르세데스-벤츠가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내연기관 모델의 판매를 원하고 있고 M176 V8 엔진의 업그레이드를 준비 하는 등 기존 엔진의 추가 개발 옵션을 여전히 열어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뉴 7시리즈 및 뉴 X7 글로벌 시승회를 위해 미국 캘리포니아 팜스프링스에서 만난 프랭크 웨버 BMW그룹 보드멤버 겸 기술개발총괄 이사 역시 업계의 이런 예상과 동일한 맥락의 발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BMW는 내연기관 모델의 종료 시점을 확정하지 않을 것이고 내연기관의 종말은 최악의 상황이라고도 언급했다. 또한 현재의 인프라는 배터리 전기차를 맞이할 준비가 되지 않아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웨버 이사는 "BMW는 내연기관에 대한 수요와 필요가 존재하는 한 최고의 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고 내연기관의 종말을 선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BMW #내연기관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