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5 N 이어 줄줄이' 현대차 고성능 N 전동화 스타트...순수 전기 코나 N 대기 중

  • 입력 2023.03.09 11:15
  • 수정 2023.03.09 12:3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 현대차 고성능 N 브랜드 최초의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5 N'이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아이오닉 5 N에 이어 '코나 N' 또한 차세대 모델에서 전동화 버전으로 선보일 전망이다. 

9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 하반기 아이오닉 5 N을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출시할 계획으로 현재 독일 뉘르부르크링 일대에서 프로토타입을 통한 막바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아이오닉 5 N은 N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차로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77.4kWh 배터리 탑재와 듀얼 모터 설정을 바탕으로 최고 출력 584마력, 최대 토크 75.5kg.m의 동력성능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아이오닉 5 N은 정지상태에서 약 100km/h 도달까지 3.5초의 순발력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N에 이어 지난 1월, 2세대 완전변경모델로 국내 출시된 신형 코나의 고성능 N 또한 순수전기차 버전으로 선보일 전망이다.

카버즈 등 일부 외신은 현대차 관계자 인터뷰를 인용해 "현대차는 신형 코나를 통해 내연기관, 전기차, 하이브리드에 집중하고 N 버전 출시도 고려하고 있다. 아이오닉 5 N에 대한 시장 반응과 피드백이 중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앞서 현대차는 신형 코나 출시를 통해 "기존 코나의 디자인을 이어받으면서도 더욱 강인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구현을 위해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한 후 이를 내연기관 모델에 입히는 새로운 방식을 적용했다"라고 밝힌 만큼 신형 코나의 전동화 N 버전 또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관련 업계는 현대차가 이미 아이오닉 5 N을 통해 고성능 전기차 관련 설계와 기술력을 가다듬은 상황이고 이어 출시될 차세대 코나 N은 공학적 관점에서 더 쉽게 신차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지난 7일, 2세대 코나 EV 디자인과 스펙을 공개했으며 해당 모델의 경우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하고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예상됐다. 

한편 지난해 현대차는 N 브랜드의 구체적 전동화 기술들을 담은 롤링랩(Rolling Lab) 콘셉트카 2대를 공개하며 "롤링랩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 받은 고성능 기술들을 양산모델에 반영하기에 앞서, 연구개발 및 검증하는 차량"이라고 설명했다. 

롤링랩 RN22e와 관련해선 N 브랜드의 첫번째 E-GMP 기반 고성능 차량으로 선행기술을 시험하고 검증해 가까운 미래에 나올 전동화 N 양산차량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 N Vision 74의 경우 N 브랜드 론칭 시 공개했던 수소 고성능 콘셉트를 실체화하고, 포니쿠페 콘셉트 정신을 계승한 수소 하이브리드 고성능 차량으로 중장기적 미래의 고성능 차량에 대한 N 브랜드의 도전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