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넘어야 할 벽, 신차 좋고 내구성 뛰어난데...진짜 중요한 잔존가치 바닥권

  • 입력 2023.03.08 14:1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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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ey Blue Book 

현대차와 기아의 신차 품질과 내구성이 북미 유수의 자동차 평가 기관 및 유력 매체로부터 호평을 받지만, 잔존가치는 여전히 낮게 평가됐다. 북미 최고 권위의 자동차 평가 전문기관 켈리블루북(Kelley Blue Book. KBB)이 현지 시각으로 7일 발표한 '2023 최고의 재판매 가치상(Best Resale Value Award Winners)'에서 국산차는 평범한 점수로 단 2개 부문을 수상하는 데 그쳤다. 

북미 자동차 소비 특성이 신차는 물론 보유 품질 이상으로 잔존가치를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주목할 평가다. 차종과 차급, 내연기관과 전동화, 대중 및 일반 브랜드 등 총 28개 부문에서 국산차는 제네시스 G70(럭셔리 소형. 48.0%)과 현대차 팰리세이드(중형 SUV. 59.7%)가 부문별 잔존가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가 제네시스와 함께 각 부문에서 2개 모델이 선정되기는 했으나 각개 잔존가치는 매우 낮아 전체 상위권에는 들지 못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중형 SUV 1위에 올랐지만 SUV 전체 1위 스바루 크로스트랙 61.0%에 비해 잔존가치가 크게 낮았다. 제네시스 G70 역시 승용 부문 1위에 오른 혼다 시빅(62.5%)과 큰 차이를 보였다. 

제네시스 G70과 혼다 시빅을 같은 가격인 1000만 원에 구매했다고 가정하면 쉽게 비교가 된다. KBB 평가로 보면 혼다 시빅은 5년 후 되팔 때 625만 원을 받을 수 있지만 제네시스 G70은 480만 원밖에 받지 못하는 격차가 발생한다. 잔존가치 상위권 모델과 비교하면 차이가 더 커진다. 

재판매 가치가 가장 뛰어난 모델은 신차 구매 가격의 73.3%를 5년 후에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한 토요타 툰드라다. 툰드라는 2위에 오른 토요타 타코마와 테슬라 모델 X가 기록한 66.0%를 월등한 차이로 압도했다. 이 밖에 KBB 잔존가치 상위 10위에는 포드 브롱코와 매버릭, 쉐보레 콜벳, 토요타 4-러너, 혼다 시빅, 스바루 크로스트랙, 지프 랭글러가 이름을 올렸다.

토요타는 렉서스와 함께 각각 일반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 최고의 잔존가치상도 받았다. 토요타가 이 상을 받은 건 올해로 7번째다. KBB는 2023년형 신차의 5년 후 평균 잔존가치는 45%에 불과하겠지만 상위 10위에 오른 모델은 60% 이상의 가치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KBB 잔존가치는 2023년형 신차를 구매해 향후 5년간 7만 5000마일(약 12만km) 이상을 주행했다고 가정했을 때, 차량 상태를 예측해 신차 가격 대비 남은 가치를 비교해 평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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