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기대작 '기아 카니발' 부분변경, 순수 전기 SUV EV9과 비슷한 감성 대변신

  • 입력 2023.03.06 14:1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6월 출시가 예정된 기아 카니발 부분변경 모델 스파이샷과 예상도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아 카니발 부분변경에서 순수 전기 SUV EV9, 쏘렌토 부분변경 등 먼저 출시할 신차와 외관 디자인의 유사한 부분이 자주 노출되고 있어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과 함께 주목을 끌고 있다.

카니발 부분변경은 외관과 실내에서 신차급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전면부와 후면부에는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와 조명을 적용해 기존과 전혀 다른 모습의 변화가 예상된다. 전면부는 기존의 슬림했던 헤드 라이트와 LED를 수직으로 배열한 안개등을 배치한 형태로 바뀌어 있고 별자리를 테마로 한 주간 주행등도 살짝 드러나 있다.

라이에이터 그릴 사이즈와 패턴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현재까지 나온 스파이샷에 따르면 사선과 기하학적 형태의 조밀한 패턴이 적용돼 있다. 측면에는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후면부는 전면부와 일체감을 주는 별자리를 테마로 한 부메랑 타입의 테일 램프가 드러나 있어 기존 모델과 전혀 다른 감성을 기대하게 한다.

또 테일 게이트 안쪽으로 테일 램프가 길게 이어지고 있어 기존과 같이 좌우가 연결된 심리스 타입의 램프 사용도 추측이 가능하게 한다. 실내에는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와 클러스터를 프레임 하나로 통합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있다. 이에 따라 센터페시아와 센터 콘솔부 버튼류의 구성과 배열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이미지=Kolesa 

기아 카니발 부분변경은 신차급 내외관 변경 이상으로 동력계 변화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는 기아 카니발이  쏘렌토에 탑재한 것과 동일한 1.6ℓ 가솔린 하이브리드(227마력) 라인이 추가를 예상하고 있다. 카니발 주력 V6 3.6 디젤 엔진은 294마력의 출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이 새로 개발한 대형급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카니발에 처음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더 유력해 보인다.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2.5ℓ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의 합산 최고출력이 280마력, 복합 연비는 15㎞/ℓ 이상을 발휘한다. 

카니발과 같은 차종으로 체구가 비슷한 도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도 2.5ℓ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탑재, 시스템 합산 246마력의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북미 시장 투입을 위해서도 카니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2.5ℓ를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업계 전망이다.

한편 하이브리드 라인업 추가로 기아 카니발의 미니밴 시장 장악력은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기아 카니발의 미니밴 시장 점유율은 80% 이상이다. 올해 1월부터 2월까지 누적 판매 대수는 1만 3000여대로 현대차 스타리아(6300대), 쉐보레 트래버스(160대) 등을 압도하는 실적을 거두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