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90 & XC90 리차지 PHEV, IIHS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획득

  • 입력 2023.02.28 09:21
  • 수정 2023.02.28 09:2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의 플래그십 SUV XC90, XC90 리차지 PHEV가 IIHS에서 주관하는 충돌 안전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에 선정됐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는 자동차 충돌로 인한 사망과 부상, 재산상의 피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1959년 설립된 비영리 연구 및 교육기관이다. 최첨단 설비를 갖춘 차량 연구 센터에서 북미 지역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매해 안전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테스트는 TSP 및 TSP+ 등급 획득 조건을 더욱 강화하여 진행되었다. 측면 충돌 보호 항목의 충돌 에너지를 기존 대비 82% 늘렸으며, 특히 TSP+ 등급의 경우 야간 보행자 전방 충돌 방지 테스트가 추가되었다.

이같이 강화된 IIHS 테스트에서도 볼보자동차 XC90, XC90 리차지 PHEV는 TSP+ 등급을 받으며 최고의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해당 차량은 전복 방지 시스템, 교차로 추돌 감지 및 긴급 제동 시스템,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등 볼보자동차의 안전 시스템들이 최초로 적용된 상징적인 모델이다. 지난 2014년에는 IIHS 테스트에 새롭게 도입된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2003년부터 사용해온 동일한 플랫폼으로 최고 등급인 ‘G(Good)’를 획득한 바 있다.

볼보자동차 세이프티 센터 책임자인 오사 하그룬드는 "볼보자동차 XC90은 도로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 중 하나라는 점을 IIHS 등 공신력 있는 테스트를 통해 매년 입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XC90에는 볼보자동차의 첨단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가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되어 있다. 여기에는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와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Road Mitigation)’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지원(Oncoming Lane Mitigation)’,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nd Spot Information)’ 등 볼보자동차의 최첨단 안전기술이 모두 집약되어 있다.

 이 밖에도 차량 충돌 시 외부 충격에서 운전자와 탑승객을 보호해 주는 ‘경추 보호 시스템(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을 비롯해 차량 최고 속도를 180km/h로 제한하는 ‘스피드 캡’, 오너가 차량의 최고 속도를 스스로 제한할 수 있는 ‘케어 키(Care Key)’, 긴급 출동 및 구급차 호출이 지원되는 ‘볼보 어시스턴스’ 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키워드
#볼보 #안전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