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를 향해 순항, 쌍용차 작년 매출 3조 4233억 원...손실 대폭 감소

  • 입력 2023.02.21 14:2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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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가 2021년 1분기 이후 8분기 연속 판매 증가세로 지난해 손실 규모를 큰 폭으로 줄였다. 2022년 판매는 11만 3960대로 전년 대비 34.9% 증가했고 총 매출액은 40.9% 증가한 3조 4233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 2613억 원에 달했던 영업손실은 1120억 원, 당기 순손실은 2660억 원에서 601억 원으로 줄었다.

지난해 실적은 내수와 수출 등 전반적인 판매 상승세와 함께 자구노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 등으로 2021년 대비 손실규모가 큰 폭으로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판매는 뉴 렉스턴 스포츠&칸 등 제품개선모델은 물론 신차인 토레스 판매 상승세에 힘입어 지난 2021년 1분기 이후 8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2021년 대비 34.9% 증가했다.

기업회생절차 종결과 함께 KG그룹으로 출발한 지난해 4분기에는 분기 최대 판매와 함께 2018년 4분기(1조 527억 원) 이후 16분기(4년) 만에 분기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또한, 손익실적은 판매상승세와 함께 재무 안정화를 바탕으로 한 원가구조 개선과 판매 관리비 최적화 및 수익성 중심의 상품 구성 등 내부체질 개선을 통해 2021년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쌍용차는 “지난해 4분기 KG그룹의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하며 분기 최대 판매와 함께 매출 1조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와 비용절감 효과 등으로 손실 규모가 2021년 대비 크게 개선됐다”라며 “올해 U100 등 신차와 상품성 개선 모델, 토레스 글로벌 론칭 및 신흥시장 진출 확대 등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와 총력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재무구조를 개선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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