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03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전면 금지...130년 자동차 산업 중대 전환기

  • 입력 2023.02.15 15:11
  • 수정 2023.02.15 15:1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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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벤츠 뮤지엄에 전시된 초기 내연기관 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에 전시된 초기 내연기관 자동차

유럽 27개 회원국으로 구성한 유럽연합(EU)이 오는 2035년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EU는 14일(현지 시각) 투표에서 찬성 340표, 반대 279표로 탄소 배출 규제 법안이 통과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21표는 기권했다. 

오는 3월로 예정된 EU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지난 2017년부터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추진해 온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가 오는 2035년 전면 시작될 수도 있다. 이 법안을 시행하면 유럽에서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자동차는 이산화탄소(CO2) 전혀 배출하지 않아야만 한다.

사실상 전기차나 수소 전기차 이외의 차량만 판매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EU는 또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자동차의 CO2 배출량을 2021년 대비 50% 이상 줄이도록 했다. 다만, 연간 1만 대 미만을 파는 제조사에는 2036년까지 내연기관차를 허용하는 예외규정을 뒀다.

EU의 강력한 내연기관 퇴출법에 따라 유럽의 전기차 전환 속도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EU는 "내연기관 전면 퇴출에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확실한 일정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친환경차 투자와 개발, 보급에 확실한 동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지에서는 탄소규제 법안이 3월 이사회에서도 어렵지 않게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어 130년 내연기관을 중심으로 이어져 온 유럽 자동차 산업은 중대 전환기를 맞게 됐다.

반면, EU 결정에 독일과 프랑스 등 자동차 산업 비중이 높은 국가와 제조사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서는 "전기차 가격 상승과 함께 내연기관차 생산에 종사하고 있는 수만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되면서 유럽 자동차 산업의 몰락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유럽의 내연기관차 전면 퇴출이 본격화하면 국산 전기차에게는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게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에서의 국산 전기차 경쟁력이 확보되어 있지만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세가 만만치 않아 유럽 고급 모델 사이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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