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조차 제대로 못가는 테슬라 직원들 '노동조합' 결성 추진...일론 머스크에 통보

  • 입력 2023.02.15 11:1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의 감시로 휴식은 물론, 화장실조차 제대로 갈 수 없다"라고 호소하는 테슬라 직원들이 공식적으로는 세번째 노조 결성에 나섰다. 이번에는 스타벅스 노조가 속한 국제 서비스 노조 계열 '워커스 유나이티드(Workers United)'가 이들과 협력하고 있어 일론 머스크의 강력한 압박에도 노조 결성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 노동자들은 14일(현지시각)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에 급여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노조 결성을 알리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관련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은 시간당 초봉 19달러(약 2만 4000원)을 받고 있으며 회사의 감시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한다.

노조 결성을 추진하는 직원들은 "회사가 작업당 소요 시간은 물론 작업에 얼마나 집중하고 있는지를 시간대별로 추적하고 있다"라며 "이 때문에 휴식은 물론 일부 직원은 화장실조차 가지 않을 정도"라고 주장했다. 노조 결성을 주도한 직원은 "회사가 직원들을 로봇처럼 다루는 것에 지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오토파일럿 관련 일을 하는 800명을 시작으로 1000명에 달하는 생산직 직원들에게도 노조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테슬라 직원들이 노조 결성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7년, 2018년에도 전미자동차노조(UAW), 전미철강노조(USW) 등과 협력해 노조 설립을 추진했으나 모두 무산됐다.

이들은 회사가 불법적, 조직적으로 노조 설립을 방해하고 급여와 관련된 대화를 통제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며 관계 당국에 사측을 고발했다. 그럼에도 일론 머스크는 당시 트위터를 통해 "노조 회비를 내고 스톡옵션을 포기할 것인가"라고 말해 노조에 가입하면 스톡옵션을 제공하지 않겠다는 위협을 하기도 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아마존, 스타벅스 등 전통적으로 노조를 기피해 왔던 기업들이 노조를 결성한데 이어 '테슬라 노동조합'이 탄생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