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1000만 대 시대 진입' 글로벌 판매 1위 브랜드는 테슬라 아닌 BYD

  • 입력 2023.02.14 09:0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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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한 해 동안 전 세계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가 처음으로 1000만 대를 돌파했다. 올해 전기차 판매는 이보다 36.4%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14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는 총 1083만 대로 전년 대비 61.3% 증가했다. 올해는 이보다 많은 1478만 대 판매가 전망된다. 

지난해 가장 많은 전기차를 판매한 브랜드는 중국의 BYD로 전년 대비 205%의 놀라운 성장률과 함께 187만 대의 차량을 판매해 테슬라를 처음으로 제쳤다. 판매 2위 브랜드 테슬라는 131만 4000대로 전년 대비 40.0%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시장 점유율에선 2021년 14.0%에서 12.1%로 축소됐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 3위 브랜드는 BYD에 이어 중국의 상하이자동차로 2022년 한 해 동안 97만 8000대 차량을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은 9.0%를 차지했다. 

이어 4위 판매 브랜드는 폭스바겐이 전년 대비 8.8% 성장률을 나타내며 81만 5000대를 팔았다. 5위는 역시 중국의 지리자동차로 64만 6000대를 팔아 전년 대비 111.8% 성장률, 시장 점유율 6.0%를 나타냈다. 

현대차와 기아를 합산한 현대차그룹은 2021년 36만 2000대의 전기차 판매에서 지난해 51만 대를 팔아 전년 대비 40.9%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만 시장 점유율에선 2021년 5.4%에서 2022년 4.7%로 0.7%p 축소됐다. 

상위 1, 3, 5위에 위치한 중국 3개 자동차 업체의 점유율 합산은 32.3%를 나타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 밖에도 SNE리서치는 지난해 판매 11~20위 업체들 중 14위 포드를 제외하곤 모두가 중국 업체라고 밝혔다. 

이 결과 지난해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은 656만 대로 전년 대비 97.1% 성장한 반면 유럽과 북미 지역은 각각 11.2%, 49.8%에 그쳤다. 이는 곧 점유율 차이로 이어져 중국계 두 업체를 제외한 상위 10개 업체의 점유율이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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