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美 제이디파워 '3년 후 품질 만족도 3년 연속 1위' 현대차그룹 2년 연속 1위

흔들림 없는 렉서스 전체 브랜드 1위, 꼴찌는 랜드로버...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불만 가장 많아

  • 입력 2023.02.10 09:0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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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美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에서 3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는 전체 브랜드 가운데 2위에 오르고 현대차도 일반 브랜드 6위를 차지해 글로벌 완성차 그룹별 순위에서 현대차그룹은 2년 연속 내구 품질 1위 기록을 세웠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9일(현지시간) 발표한 ‘2023년 내구품질조사(VDS, 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1개 브랜드 가운데 제네시스는 2위(144점), 기아가 3위(152점), 현대차는 8위(170점)로 모두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내구품질조사(VDS)는 차량 구입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184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한 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VDS는 신차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와 함께 자동차 품질 평가의 양대 척도가 된다. 

이번 평가에서 기아는 3년 연속 일반브랜드 1위에 오르며 ‘최우수 일반 브랜드상(Mass Market Nameplate)’을 받는 영예를 누렸다. 또한 제네시스는 13개 고급브랜드 중 2위, 현대차는 18개 일반브랜드 중 6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6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60점을 기록, 도요타(163점)와 제너럴모터스(165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전체 브랜드 1위는 133점을 기록한 렉서스, 꼴찌는 273점의 랜드로버다. 

차종별로는 기아 K3(현지명 포르테), K5, 스포티지가 각 차급별 1위에 오르며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싼타페와 기아 쏘렌토, 카니발(현지명 세도나)은 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전체 평가 대상 모델 가운데 내구 품질 점수가 가장 높은 모델은 도요타 C-HR과 렉서스 RX가 111점으로 공동 1위에 올랐다. 

이 밖에 올해 처음으로 공식 조사 대상에 포함된 테슬라는 242점으로 산업평균(186점) 아래에 그쳤다. 제이디파워는 "인포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다른 분야보다 두 배 이상 많은 100대 당 평균 49.9건의 불만이 제기됐다"라며 "음성 인식 등 편의 기능의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2023년 내구품질조사는 2019년 7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총 31개 브랜드, 227개 모델, 3만 62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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