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만 자율주행" 테슬라 · 일론 머스크 샌프란시스코에서 집단소송 직면 

  • 입력 2022.09.15 16:11
  • 수정 2022.09.15 16:1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회사 CEO 일론 머스크가 자율주행 관련 허위 광고 및 홍보로 소비자를 오도했다는 혐의로 집단소송에 직면했다. 

현지시간으로 14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테슬라 소비자 브릭스 매츠코는 샌프란시스코 연방지방법원에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매츠코는 해당 소장에서 테슬라와 머스크 CEO가 2016년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완전히 작동하는' 또는 '곧 그렇게 될' 기술이라고 설명하며 기만적 광고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매츠코는 2018년 테슬라 모델 X를 구입 후 5000달러 들여 '향상된 오토파일럿'이란 이름의 옵션을 구매한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다고 토로했다. 또 옵션 구입 후 4년이 지난 상황에서도 테슬라는 약속했던 완전자율주행(FSD)은 이뤄지지 않았고 그 무엇도 제공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그는 테슬라가 판매 증대와 투자 유치 등 자사 이익을 위해 고객을 기만했다면서 2016년 이후 자율주행 보조기능 오토파일럿이나 향상된 오토파일럿,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테슬라 차량을 구매했거나 리스한 사람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달 캘리포니아주 차량국은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능과 관련된 허위 광고를 했다는 이유로 행정청문국에 고발했다. 

캘리포니아주 차량국은 고발장에서 오토파일럿과 FSD가 운전자의 주행을 돕는 보조장치에 불과한데오 회사 측은 해당 장치를 자율주행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것처럼 과장 광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