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의 바른 생각, 연간 4만 5000톤 폐 그물 '뉴 클래스 EV' 소재로 재활용

  • 입력 2022.09.14 09:43
  • 수정 2022.09.14 09:4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 환경의 심각한 오염원으로 지적되고 있는 폐 그물과 로프 등이 친환경차 자동차의 주요 소재로 재활용된다. BMW는 최근 차세대 전기차 뉴 클래스(NEUE KLASSE)의 내ㆍ외관 부품에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폐 그물을 재활용한 소재가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는 뉴 클래스의 플라스틱 부품 30% 이상을 재활용한 어망과 로프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다. BMW는 이를 위해 덴마크에 있는 친환경 재생기술 전문 기업 플라스틱스(PLASTIX)와 협력할 예정이다.

BMW는 "친환경 자동차는 친환경 에너지로 만들지 못한다"라며 "차량 제조에 사용하는 소재의 양을 줄이고 재사용, 재활용 소재의 사용 계획을 처음부터 고민해야 하며 환경적 문제를 고려할 때 재사용, 재활용 소재의 적극 사용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국제자연보호협회(Nature Conservancy)에 따르면 전 세계 460만 개 이상 선박에서 나오는 그물과 로프 등 폐 어구의 양은 연간 1억 파운드(4만 5000톤)에 달한다. 무엇보다 폐 어구 대부분이 썩지 않는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졌고 해양 생물을 포획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오염과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더한다.

한편 BMW는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뉴 클래스를 오는 2025년 출시할 계획이다. 뉴 클래스는 독자 개발한 6세대 신형 배터리 셸, 차세대 커넥티비티, 그리고 소형 세단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벌써부터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순수 전기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