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디자인에 화룡점정'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 R-라인 4모션
[시승기] '디자인에 화룡점정'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 R-라인 4모션
  • 김훈기 기자
  • 승인 2022.08.1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12월 국내 첫 출시된 폭스바겐의 플래그십 세단 '아테온'은 그동안 젋은층의 까다로운 취향을 두루 만족시키며 두터운 고객 층을 형성해 왔다. 이 결과 한국은 아테온의 글로벌 3대 시장으로 자리매김 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이런 아테온은 첫 출시 후 파워트레인 업그레이드와 실내외 사양 고급화 등 지속적 상품성 업데이트가 이뤄지며 경쟁이 치열한 수입 중형 세단 부문에서 꾸준한 존재감을 유지 중이다. 

무엇보다 아테온의 매력은 스포츠카의 날렵함과 세단의 편안함 그리고 일상에서 탁월한 실용성을 발휘하는 부분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최근 'R-라인(R-Line)' 디자인 패키지를 적용한 '아테온 2.0 TDI R-라인 4모션'의 추가로 디자인 완성도는 더 향상됐다. 

지난 1월 부분변경을 통해 내외관 디자인 변경과 파워트레인 업데이트가 이뤄진 아테온은 이번 R-라인 4모션과 프레스티지 4모션의 추가로 기존 프레스티지 모델까지 총 3가지 선택지를 제공한다. 

폭스바겐의 고성능 전문 브랜드 'R'의 디자인 패키지가 적용된 아테온이 국내 출시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이를 통해 스포티한 감성은 더욱 부각되고 전반적인 상품성 또한 향상된 느낌이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전면부 R-라인 전용 프런트 범퍼를 적용하고 라디에이터 그릴 위의 R-라인 로고가 새롭게 배치되며 존재감 향상과 함께 여느 모델과도 차별화를 꾀했다. 또 측면에도 R-라인 로고가 배치되고 다이내믹한 디자인의 20인치 내슈빌 알로이 휠이 탑재된 부분이 눈에 띈다. 후면은 리어 스포일러, 크롬 쿼드 배기 파이프 등이 적용되면서 스포츠 세단으로서의 매력을 더욱 강조한 모습. 

실내는 블랙 컬러를 중심으로 한 R-라인 디자인 요소가 적용되어 외관의 스포티한 느낌이 내부까지 이어졌다. 가장 먼저 전달되는 변화는 스티어링 휠 스포크 하단에 R-라인 로고가 새롭게 배치되고 A필러에는 블랙 헤드라이너가 적용됐다. 

또 블랙 컬러의 티타늄 나파 가죽 R-라인 전용 시트가 장착되며 통일감 있는 실내 분위기를 완성하고 마지막으로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되어 전좌석에서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아테온 R-라인 4모션의 파워트레인은 지난 1세대 부분변경모델에서 선보인 EA288 evo 2.0 TDI 엔진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200마력의 최고 출력과 1750~3500rpm에서 40.8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하고 7단 DSG 변속기와 맞물려 복합연비는 13.8km/ℓ를 나타낸다. 참고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km당 137g을 보인다. 

또 해당 모델에는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어 프리미엄 세단이 제공하는 편안한 승차감부터 스포츠카의 탄탄한 주행감까지 운전자가 원하는 폭넓은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하는 부분이 매력이다. 여기에 4모션의 탑재로 고속주행은 물론 다양한 노면 환경에서 보다 안정적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것도 장점이다. 

주행 모드는 기어 노브 좌측에 위치한 버튼과 센터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작할 수 있고 에코, 컴포트, 노멀, 스포츠, 인디비주얼 등 5가지 구성이다. 에코, 스포츠 같은 정반대 성향의 주행 모드를 제외하면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운 세팅으로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과 기본에 충실한 성능을 만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번 아테온 R-라인 4모션에서 거듭 느껴진 부분은 디젤 세단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정차와 중고속 모두에서 일관된 N.V.H. 성능의 우월함이다.

스포티한 콘셉트의 R-라인 디자인 패키지가 적용되며 스포츠 모드에서는 조금 자극적인 엔진과 배기음을 기대했다면 실망을, 반대로 기존 디젤 세단의 소음과 진동에 대한 편견이 있었다면 새로운 경험을 전달한다. 특히 아테온 R-라인 4모션 같은 경우는 외관 스타일의 변화도 눈에 띄지만 사륜 구동 4모션의 적용으로 항상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부분 또한 매력적이다. 

이런 폭스바겐 아테온 2.0 TDI R-라인 4모션의 국내 판매 가격은 5981만 7000원으로 책정되고 5년 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를 비롯해 다양한 프로모션 또한 제공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