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브랜드가 나무집을 짓는 이유'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 수상작 코야 재현

  • 입력 2022.07.08 09:4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 고성능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핀란드 디자이너 크리스티안 탈비티에(Kristian Talvitie)가 디자인한 초소형 나무 집 '코야(KOJA)'를 현실화하며 지속가능한 여행을 재해석한다. 코야는 '2021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받은 작품으로 폴스타는 2022 디자인 콘테스트 개최에 앞서 코야를 현실화했다.

코야는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 출품작 중 처음으로 실현되는 작품으로, 핀란드 남서부에 위치한 예술과 디자인의 중심지, 피스카스 빌리지에 재현됐다. 코야는 2022년 5월부터 9월까지 열리는 피스카스 아트 & 디자인 비엔날레 내 건축가의 집 부분에 전시된다.

폴스타의 디자인 총괄 막시밀리안 미소니는 "우리는 폴스타의 브랜드 가치를 다른 분야로 전환한다는 생각은 물론, 그 방법론에 매료됐다"라며 "이것이 폴스타가 코야를 짓기로 결정한 핵심적인 이유"라고 말했다. 

2021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의 주제인 '진보(Progress)'를 구현한 코야는 자연을 만나기 위한 여행의 이동량을 줄임으로써 지속 가능한 여행을 재정의하고 사람들을 자연 친화적이도록 돕는다. 

캐노피 바로 아래 나무줄기에 부착되어 있는 건축물은 탁 트인 유리 외관으로 나무 꼭대기에서의 전망을 극대화한다. 자연환경에서의 풍부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코야는 초소형 공간이라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사람들이 자연을 경험하기 위해 긴 여행을 떠나는 대신 코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코야의 디자이너인 크리스티안 탈비티에는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사용자 관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지만, 우리는 환경적인 관점도 고려해 디자인을 완성했다"라며 "디자인과 환경, 지속가능성이 만나는 지점에 공생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는 전문 디자이너와 학생 디자이너를 모두 초청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혁신적인 사고를 선보이는 글로벌 연례 디자인 콘테스로 2022년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는 7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키워드
#폴스타 #코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