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일주일, 車업계 비상 대응 체제...정부에 '업무개시명령' 촉구

  • 입력 2022.06.13 08:5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째 이어지면서 경제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와 화물연대가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계속된 마라톤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산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전국 주요 항만과 건설 현장의 피해가 특히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도 부품 수급의 차질로 공장 가동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일이 발생하는 등 심각한 손해를 입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부품이 제때 공급되지 않아 공장이 멈추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라면서 "반도체 이슈와 함께 겹치면서 정상적인 공장 가동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생산 차질로 인한 하루 손해액이 1000억 원 규모에 이른다"라며 "현재 상황이 빠르게 해소되지 않으면 현재 출고 적체로 길어진 신차 출고 기간이 더 길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는 화물연대가 파업 명분으로 하는 최저 운임제와 관련이 없는 업종을 인질로 하는 데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정부와 화물연대간 협상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완성차와 부품업계에 미치는 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자동차 업계는 관련 업체들이 모여 '화물연대 파업 자동차 업계 TF'를 13일부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TF는 완성차와 부품수급 상황을 일일 점검하고, 생산이나 수출 차질 등 현장 피해 상황과 애로를 파악하는 한편, 대정부 건의 사항을 발굴해 건의할 계획이다. 또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필요하다면 업계 차원 대응책 마련과 함께 정부와 국회의 근본적 해결책 마련도 촉구해가기로 했다.

자동차 업계를 비롯한 경제계 전체도 공동 대응에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31개 단체는 12일 공동입장 성명을 내고 "최근 우리 경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 및 물류비 인상 등 삼중고로 복합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장기화하면서 시멘트, 석유 화학, 철강은 물론 자동차 및 전자부품 수급 차질로 우리 경제 버팀목인 제조업과 무력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물연대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집단행동에 나설 때가 아니며 파업을 즉각 중단해 줄 것으로 호소했다. 이와 함께 정보에 국가 경제 전체에 미치는 막대한 파급효과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완성차 업계는 부품과 완성차 수송을 막는 화물연대의 업무 방해 혐의에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키로 했다. 특히 2분기 이후 완성차 국내 및 해외 현지 판매와 수출 모두 동반 감소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화물연대 파업이 겹치면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