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부터 화물차·버스·택시 유가연동보조금 확대 '리터당 50원 추가 지원'

  • 입력 2022.05.30 08:15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화물차·버스·택시에 지급 중인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지급 확대를 위해 '화물차 유가보조금 관리규정', '여객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을 개정·고시하고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경유 유가연동보조금 제도는 경유 가격이 기준 금액을 초과 하는 경우, 초과분의 50%를 화물차·버스·택시 종사자에게 지원하는 제도로 올 초 유가 급등으로 인해 소득이 감소한 교통·물류업계 종사자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5일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도입되어 5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유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추월하는 등 교통·물류업계의 유류비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지난 17일 관계부처 회의에서 지급 기준을 리터당 1850원에서 1750원으로 인하하고 적용 기간도 2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로 인해, 경유가격이 2000원인 경우 보조금이 당초 리터당 75원에서 125원으로 증가하게 되며, 12톤 이상 대형 화물차의 경우 당초 월 평균 19만 원에서 32만 원으로 기존 대비 13만 원의 추가적인 유가연동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구헌상 물류정책관은 “이번 유가연동보조금 지급 확대로 최근 고유가에 따른 화물차·버스·택시 업계의 가중된 유류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향후 유가 상황 등에 따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유가 #국토부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