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킷으로 직행 가능한 '토요타 GR86’ 출시...2.4ℓ 자연흡기 수평 대향엔진 탑재

  • 입력 2022.05.16 09:09
  • 수정 2022.05.16 09:4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 정통 스포츠카 ‘GR86’이 16일 국내 출시됐다. GR은 토요타 모터 스포츠 가주 레이싱 팀(GAZOO Racing)의 약자다. 르망 24시 4연패, WRC 우승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진 가주레이싱 팀이 개발과 튜닝에 참여한 GR86은 모터 스포츠를 통해 축적한 기술과 감성이 그대로 스며든 고성능 스포츠카다. GR86은 특히 별도의 튜닝을 하지 않아도 서킷을 질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카로 인정을 받는다.

GR86은 강력해진 2.4ℓ 자연흡기 수평 대향엔진을 탑재, 엔진의 무게중심을 낮추고 부드러운 가속을 완성했다. 이전 세대인 토요타 86 대비 배기량이 400cc 높아져 고회전 영역의 가속력과 응답성도 좋아졌다. 저점도 오일을 적용해 부드러운 변속감도 실현한 6단 수동 변속기 역시 클러치 용량과 기어의 강도를 높여 더 높은 출력과 가속력을 선사한다. 

GR86 전용으로 개발된 신규 FR 플랫폼은 차량 전체의 무게중심과 운전자의 힙 포지션을 낮출 수 있게 해 코너링과 고속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서킷 주행 시 드라이버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하고 동시에 차량의 스핀을 억제하는 트랙 모드가 도입되어 상황에 맞게 운전을 조작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차량 하부에는 구조물을 추가해 비틀림 강성을 높이고 차량 곳곳에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경량화했다.

외관 디자인은 토요타 가주레이싱의 모터스포츠 경험을 살린 에어로다이내믹 설계로 공기역학 성능과 다이내믹한 감성을 반영했다. 전면은 GR 엠블럼, GR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G 매시그릴’이 적용됐고 측면의 유선형 실루엣과 날렵한 이미지의 오버행에서도 스포츠카인 GR86의 정체성을 한 눈에 느낄 수 있다. 6월 중순부터는 프론트 범퍼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리어 범퍼 스포일러, 트렁크 스포일러 등 GR86 전용 액세서리도 판매할 예정이다.

실내는 운전자의 시선에 방해가 없는 수평형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직관성이 돋보이는 조작부 버튼은 운전자가 오롯이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GR86의 스포츠 시트는 경량화 시트 프레임이 적용돼 효율적인 전후 무게중심 배분에 도움이 된다. 센터콘솔 암레스트는 기어 조작 시 팔꿈치가 콘솔 커버로 인해 방해받지 않도록 낮게 설계됐다.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MID)는 7인치 TFT LCD가 적용됐으며 트랙 모드에서는 서킷 주행에 적합하게 화면이 변경돼 차량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안전하고 편안한 주차를 도와주는 후방 카메라, 조향에 따라 전조등의 방향이 바뀌는 AFS 등 다양한 기능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지원한다.

한편 토요타 코리아는 GR86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 모터스포츠 문화확산을 위한 마케팅 활동에도 박차를 가한다. '요!토요타' 어플리케이션에 동호회 공간인 ‘팀 가주레이싱’을 새롭게 개설하고 멤버십에 가입하면 각종 이벤트에 우선 참여할 기회가 제공된다. GR86 가격은 스탠다드 4030만 원, 프리미엄 4630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