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악재까지 겹친 車 부품업계 '주 52시간 보완 등 정부 지원 절실'

  • 입력 2022.03.03 08:44
  • 수정 2022.03.03 08:4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경제 제재로 국내 자동차 산업에 적지 않은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부품 업계가 현장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제출했다. 완성차와 부품사 등 자동차 관련 단체가 연합한 자동차산업협회(KAIA)는 3일, 자동차부품업체 애로해소를 위한 대 정부 건의서를 마련해 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KAIA는 앞서 가진 간담회에서 "2021년 생산 회복을 기대했으나, 코로나19에 이은 반도체 부족 심화에 따라 완성차의 생산회복이 지연되면서 부품업체들도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전자 공시에 등록된 상장사 82개사 연결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기업 규모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액이 크게 감소했다.

부품사들은 청년층 제조업 기피, 주 52시간제 시행,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로 생산 인력이 절대 부족해진 것을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호소했다. 특히 주52시간제 시행으로 임금이 감소한 근로자들이 2~3개 직업을 갖는 일이 많아 현장에서 안전 사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도 했다.

금융기관도 전기차 중심으로 산업이 재편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내연기관 관련 부품업체에 대한 신규 대출을 꺼리고 기존 대출을 조기회수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KAIA는 이와 같은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해 업종·기업규모별 주52시간제 차등적용이 우선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를 확대하고 코로나19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을 기존 7일에서 5일로 완화해 줄 것과 유동성 지원 확대, 자동차 전용 물류업체에 선박 우선배정 및 운임지원, 수입물류비에 대한 비용 지원 등을 건의했다. 특히 이종업종간 R&D 협업 체계와 정부 미래차 R&D 과제 지원업체 평가시 업종 제한을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만기 KAIA 회장은 "미래차 전환이라는 부담과 반도체 확보 어려움, 주52시간제 적용,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외국인 근로자 확보 어려움에 더해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부품업체가 국내 생존 자체를 우려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 현장 목소리에 보다 귀를 기울여 실효성있는 대책 마련에 조속히 나설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