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3875만 원, 캐딜락 ‘CT5-V 블랙윙' 출시...지상 최고 럭셔리 트랙 머신

  • 입력 2022.03.02 09:53
  • 수정 2022.03.02 10:0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L 핸드 빌트 슈퍼차저 V8 엔진에서 677마력(최고 출력), 91.9 kg.m(최대 토크)를 뿜어내는 럭셔리 하이 퍼포먼스 머신 캐딜락 ‘CT5-V 블랙윙'이 2일 국내 출시됐다. V는 캐딜락이 브랜드 레이싱 헤리티지를 물려받은 고성능 라인업에 부여하는 네이밍으로 극한 퍼포먼스에 대한 강렬한 열망을 의미한다.

V시리즈 가운데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CT5-V 블랙윙은 숙련된 캐딜락 엔지니어가 크랭크샤프트 착수부터 시리얼 넘버와 엔지니어의 서명이 각인된 엔진 커버가 씌워지는 마감까지 모든 제작 과정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핸드-빌트 방식으로 제작된 6.2L 핸드 빌트 슈퍼차저 V8 엔진이 탑재된다.

성능뿐 아니라 초정밀 가변형 밸브 타이밍(VVT, Variable Valve Timing) 기술이 적용된 직분사 연료 시스템 및 특정 주행 환경에서 일부 실린더만 활성화시키는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연료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 폭발적인 엔진 출력을 버텨낼 수 있게 단단하게 담금질 된 하이드라-매틱 10단 자동 변속기가 블랙윙 엔진과 결합해 극강의 파워트레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블랙윙에 장착된 10단 자동변속기에는 드라이버 운전습관에 따라 지능적으로 변속패턴을 조절하는 초정밀 컨트롤 기능과 스포츠 또는 트랙모드에서 특정 G-포스(G-Force)를 감지해 적극적으로 변속 지점을 모니터링하는 다이내믹 퍼포먼스 모드 그리고 오르막과 내리막 환경에 맞춰 자동으로 변속 타이밍이 조정되는 업힐ᆞ다운힐 감지 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트랙 특화 기술이 적용됐다.

CT5-V 블랙윙 고강도 경량 바디는 차체 뒤틀림과 노면 충격 모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초고속 상황에서도 정교한 스티어링 반응 및 유연한 차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 준다. 특히 4세대에 걸쳐 진화한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4.0은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CT5-V 블랙윙 자체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한다. 동급 유일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은 후륜 구동력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기여한다.

이 밖에 CT5-V 블랙윙 전용으로 개발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타이어와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가 캐딜락 모델 중 최초로 적용됐다. 드라이브 모드는 투어, 스포츠, 스노우/아이스, 트랙, 마이 모드(My Mode) 및 V-모드(V-Mode) 등 6가지를 지원한다. 이 가운데 V-모드는 스태빌리티 컨트롤 시스템과 MRC 및 eLSD를 트랙의 노면환경과 드라이버 성향에 따라 5가지 각기 다른 모드로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퍼포먼스 트랙션 매니지먼트(PTM) 시스템 설정 및 엔진 사운드와 브레이크 피드백 설정 저장이 가능하다.

V모드는 스티어링 휠 좌측 V버튼으로 활성화할 수 있어 기존 설정 모드를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드라이버에게 특화된 주행 셋팅으로 트랙 주행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CT5-V 블랙윙 커스텀 론치 컨트롤은 정지 상태에서 출발시 엔진 회전수와 슬립 타겟을 드라이버가 직접 조정할 수 있다. 또 라인 록 기능을 통해 정지된 차량 리어 타이어를 독립적으로 회전해 최적 트랙주행 상태로 웜업할 수 있다.

G-포스, eLSD, 브레이크 온도 등 퍼포먼스 주행을 위한 주요 정보와 거리 및 속도별 타이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12인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는 4가지 비주얼 테마를 지원하며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디자인 테마가 변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제공된다. CT5-V 블랙윙에는 주행 영상을 직접 녹화하고 다양한 주행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퍼포먼스 데이터 리코더(PDR)가 기본 탑재된다. 

강렬한 외관 디자인도 인상적이다. CT5-V 블랙윙에 새롭게 디자인된 대형 전면 프라이머리 메쉬 그릴과 세컨더리 그릴은 흡기 효율과 최적의 에어로 다이내믹 퍼포먼스까지 고려했고 좌우에 배치된 펜더 벤트는 프론트 그릴과 조화를 통해 보다 공격적인 블랙윙 전면부를 보여준다. 

특히 카본 파이버 프론트 스플리터와 미드-바디 패널, 카본 파이버 리어 스포일러는 CT5-V 블랙윙이 트랙지향 고성능 모델임을 강조하고 동시에 다운포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에어로 다이내믹을 완성했다. V로고가 새겨진 브론즈 캘리퍼와 CT5-V 블랙윙 전용 19인치 사틴 그라파이트 다크 피니쉬 알로이 휠도 적용된다.

실내에는 시리얼 넘버가 각인된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이 적용된다. 또 카본 파이버 트림과 레드 센터 스트라이프 포인트로 차별화했고 레드 센터 스트라이프로 스트어링 휠 중앙 지점을 운전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V시리즈 블랙윙 전용 퍼포먼스 버킷 시트, V 로고 및 토치 레드 시트벨트도 CT5-V 블랙윙 퍼포먼스 감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한다.

이 밖에 앞좌석 마사지 시트, 차량내 공기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에어 이오나이저, 16개 스피커로 구성된 AKG 프리미엄 서라운드 오디오 시스템, 노이즈 캔슬링 기능, 울트라뷰 듀얼 판넬 선루프 등 편의사양도 갖췄다. 또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한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와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도 탑재됐다. CT5-V 블랙윙 판매 가격은 1억 3857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