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CAP, 국내 출시 11개 차종 충돌 안전성 공개… 아이오닉 '우수' 제타 '미흡'

  • 입력 2021.12.21 15:0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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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11개 차종에 대해 평가한 결과, 전기차 부문 1위는 현대차 아이오닉5, 내연기관차 부문 1위는 기아 스포티지가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KNCAP은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 보는 충돌안전성, 외부에 충돌한 보호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 보는 보행자안전성과 함께 비상자동제동, 사각·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특히, 올해에는 처음으로 전기차를 평가대상으로 확대해 4종을 선정했고 내연기관차는 7종을 선정하는 등 총 11종을 평가했다. 그 결과 총 11차종 중 8차종이 1등급, 나머지 3차종은 각각 2·4·5등급을 받았고, 최고점수 대비 최저점수는 최대 1.6배까지 차이가 났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차인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스포티지는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부문의 최우수차는 아이오닉 5(종합1등급, 92.1점)가, 우수차는 근소한 차이로 기아 EV6(종합1등급, 91.9점)가 선정됐다. 두 차량 모두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별 5개 등급을 얻었다. 보행자안전성 분야에서는 아이오닉 5가 양호 수준으로 별 4개를 얻은데 비해, EV6는 보통 수준의 별 3개 등급을 기록했다.

내연기관 부문의 최우수차는 기아 스포티지(종합1등급, 94.1점)가, 우수차는 근소한 차이로 기아 K8(종합1등급, 93.4점)가 선정됐다. 두 차량 모두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별 5개 등급을 얻었고, 보행자안전성 분야는 양호한 수준의 별 4개 등급을 기록했다.

다만, 부문별 최우수·우수차량들은 판매트림별 각각이 종합 1등급 수준이지만 사각지대감시장치(BSD) 및 후측방접근경고장치(RTCA) 등 안전장치가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장치가 비상자동제동장치(AEBS)나 차로유지지원장치(LKAS) 수준까지 대중화될 수 있도록 제작사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번 평가에서 폭스바겐 제타는 충돌 시 인체상해치가 기준 미달로 충돌안전성 점수가 저조했고, 타 차종보다 첨단안전장치들도 장착되지 않아 사고예방안전성 등급·점수도 미흡 수준을 보였다. 또한 폭스바겐 티구안은 충돌 시 뒷좌석의 인체상해치가 기준 미달로 제타와 유사하게 충돌안전성 점수가 저조하게 나타났다.

이 결과 국토부는 폭스바겐 제타의 경우 동승자석 기준치를 초과해 자동차안전기준 미충족이 의심되는 만큼 추가 결함조사를 거쳐 필요시 리콜 및 과징금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전기차와 내연기관 부문별 1등급을 획득한 차량들 분야별 획득점수 평균을 비교해본 결과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보행자안전성은 내연기관 부문이 6.7%p 비교적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내연기관 차량 중 아우디 A6에 전개형 후드가 장착되어 유일하게 1등급에 해당 하는 높은 점수를 기록한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전기차들은 다양한 충돌시험을 통해 고전압배터리의 폭발·화재·감전 위험성이 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요구되는 안전수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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