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연장 "개소세 인하 혜택 노릴까, 연내 출고를 믿을까" 인기 모델은 한계

  • 입력 2021.11.24 12:5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승용차 개소세 인하 조치를 내년(2022년) 6월까지 6개월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제(23일)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승용차 개소세 인하 조치를 내년 6월까지 6개월 연장한다고"고 발표했다.

승용차에 부과하는 개소세는 정부가 지난해 3월 코로나 19에 따른 자동차 산업 피해 지원과 내수 진작을 위해 70% 인하한 데 이어 7월 30%로 감면 폭을 낮추고 적용시한을 올해 연말로 정해놨었다. 하지만 반도체 칩 부족 사태로 생산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출고 적체가 심화하면서 길게는 반년 전 계약자도 개소세 인하 혜택을 받지 못할 상황이 되자 추가 연장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번 정부 결정으로 올해 말 종료 기한을 두고 있던 개소세 인하가 내년 6월까지 연장되면서 차량 인도가 미뤄진 계약자 상당수가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반도체 칩 수급난이 해소될 기미를 보여 올해 안 계약자에게는 내년 상반기 이내 차량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자동차 업체와 모델에 따라 사장이 다르지만 대부분 인기 모델은 길게는 8개월, 짧아도 2개월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현대차와 기아가 반도체 부족으로 차질을 빚고 있는 국내 생산 물량은 약 50만대에 이른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일부 인기 모델은 6개월 연장 기한내에도 출고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투싼과 싼타페는 물론이고 기아 스포티지와 쏘렌토는 워낙 많은 미출고분이 쌓여있어 내년 6월 이전 출고를 장담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이보다 더 많은 미출고분이 쌓여있는 하이브리드, 생산량이 많지 않아 대기 기간이 긴 전기차 등은 별개로 개소세 감면이 적용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이 관계자는 "국내 업체로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등 반도체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고 최근 대만과 말레이시아 등 해외 공급사 사정이 조금 나아지고 있다"라며 "장담하기는 어렵지만 반도체 수급 상황이 호전되면 올해 계약 물량은 내년 상반기 이내 인도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수급 상황이 호전된다해도 미출고분 생산에 주력하는 업계 사정상 올해를 넘겨 계약한 신차 대부분은 내년 상반기 이후 출고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가 개소세 인하 연장을 결정하면서 업체 간 희비도 갈릴 전망이다.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과 이에 다른 출고 적체로 개소세 이슈에 원성을 샀던 현대차와 기아는 숨통이 트였지만,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재고로 연내 출고를 집중적으로 홍보해왔던 르노삼성차와 쉐보레는 내세울 카드가 사라졌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연내 출시를 약속했다고 해서 계약이 많이 몰리지는 않았다"면서도 "가격에 민감한 경우 타사 계약을 포기하고 신규로 유입된 계약자가 없지는 않았다"고 밝혀 개소세 인하 연장에 따른 영향을 감추지는 않았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개소세와 무관하게 신차를 적기에 인도받기를 원하는 계약자가 많기 때문에 11월 계약자 연내 출고 약속이 판매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개소세 감면으로 차량 가격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연내 계약을 서두르는 것이 좋겠지만 당장 차가 필요한 경우에는 여유가 있는 모델로 선택지를 넓혀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