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탈탄소화 中 '빨리 가자' 日 '속도 조절'...국가별 입장차 뚜렷

  • 입력 2021.11.22 10:3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은 "상용차 전기차 전환, 수소엔진 및 수소전기차 개발과 생산, 최신 기술이 접목된 바이오 연료 엔진 개발 등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갈 것”이라고 했다. 적극적으로 전기차 전환 속도를 내겠다는 것인데 일본은 "내연기관 판매금지 등 특정 기술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탄소중립이 나가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OICA(세계자동차공업연합회회) 총회(11월 18일~19일) 탈탄소화 라운드테이블은 자동차 탈탄소화에 대한 국가별 입장차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줬다. 탈탄소화 라운드테이블은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인도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이 참여해 기후변화와 탈탄소화에 자동차업계 대응책에 관한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미래 모빌리티가 전동화로 가는 데는 이견이 없었다. 발제자로 나선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 스테파노 아베르사(Stefano Aversa) 이사는 "미래 모빌리티는 커넥티드, 자율주행, 공유경제, 전동화로 발전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탈탄소화와 관련된 전동화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중국, EU의 순수전기차 점유율은 2030년까지 최대 35%로 확대할 전망”이라며 "전기차 투자는 지속 증가할 것이며 특히 유럽은 2021년부터 향후 5년간 최대 연 41% 증가한 약 392조 원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전기차 전환 속도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EU 자동차 업계의 전체 고용인구 약 1260만명 중 완성차 제조(직접생산)분야에 약 257만명이 종사하고 있는 바, 전기차로 급격한 전환은 고용과 부품업체에 직접적 영향을 줄 것”이라며 "자동차 메이커와 1차 협력사 종사자 38만명 중 약 25만명과 전통 공급업체 종사자 25만명 중 15만명 등 총 40만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전기차 전환에 따른 고용 증가는 현재 12만명에서 20만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관련 중국자동차협회는 상대적으로 적극적 모습을 보였다. 협회 관계자는 "비화석연료 사용 비율을 2020년 15.9%, 25년 20%, 30년25%로 늘려가면서 60년엔 80%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지난 6년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생산,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중국 2021년 전기차 생산, 판매가 전년비 120% 증가한 약 300만대를 초과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중국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상용차의 전기차 전환뿐만 아니라 수소엔진 및 수소연료전기 차량 개발과 생산, 최신 기술이 접목된 바이오 연료 엔진 개발 등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갈 것”이라고 밝혀 가장 적극적으로 전기차 전환을 통한 탈탄소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일본은 “탄소중립은 내연기관 판매금지 등 특정 기술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나가는것은 적절치 않으며, 부품업체 등의 어려움을 감안해 전기차 전환 속도를 조정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품 생애 전주기 차원에서 발전에너지 믹스구조로 전기차가 더 친환경차라고 단정할 수 없다"며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 수소엔진, e-fuel, 하이브리드 등 자동차 동력계 관련 기술에 대해선 엄격히 중립적 입장을 견지해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기차 전환 속도조절 필요성을 꾸준하게 주장해왔던 한국도 일본과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탄소중립은 궁극적으로 기술혁신에 의해 가능하고, 기술혁신은 경쟁확산시 촉진되는 점을 고려하여 세계 각국도 수입산과 자국산 친환경차에 대하여 동등대우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OICA회원국들은 탈탄소화를 위해 전기차 투자 확대 등 적극 노력에도 불구하고 동력계 관련 기술 중립성 문제, 충전인프라 부족문제, 급속한 전기차 전환에 의한 기존 생태계의 적응 어려움 문제 등이 상당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각국 의견 조율 후 교통 분야 탈탄소화에 대한 입장을 마련해 발표키로 했다. 여기에는 규제 중심인 각국 전기차 전환 정책과 전환 속도 등에 대한 문제점도 담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