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리비안이 만드는 아마존의 배송용 전기차 '크기 따라 3종'

  • 입력 2021.10.28 08:51
  • 수정 2021.10.28 09:2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과 포드의 지원을 받으며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올 연말 아마존의 배송용 전기승합차 인도를 앞둔 가운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해당 차량의 스펙이 일부 공개됐다. 

28일 카스쿱스 등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은 앞서 아마존의 배송용 전기승합차 10만대 수주 계약을 체결하고 그 첫 물량 인도를 올 연말 개시할 예정이다. NHTSA에 최근 제출한 보고서에는 아마존의 배송용 전기승합차는 크기에 따라 500 VAN, 700 VAN, 900 VAN 등 총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되고 차명 앞 숫자는 차량의 적재하중을 의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0 VAN의 경우 운전석을 좌측과 우측 선택적으로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아마존 배송용 전기승합차의 경우 리비안의 R1T, R1S와 동일한 기본 스케이트보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지만 쿼드 모터는 제공되지 않고 전륜 구동 싱글 모터와 전륜 듀얼 모터, 사륜 듀얼 모터 구성을 띠게 된다. 

리비안은 해당 차량의 배터리 용량에 대한 세부 정보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으며 일부 현지 언론은 500 VAN과 700 VAN의 경우 완전충전시 최대 150마일(약 240km)를 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다음달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두고 리비안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아마존은 첫 배송 후 4년 동안 리비안의 배송용 전기승합차 독점권을 갖게 되고 그 후 2년 동안 구매를 먼저 거부할 권리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들 계약 서류에는 아마존이 리비안의 배송용 전기승합차를 반듯이 구매할 의무는 없으며 여전히 다른 잠재적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다고 게시됐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