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5세대 올 뉴 레인지로버 최초 공개 '비교 불가능한 럭셔리 SUV'

  • 입력 2021.10.27 08:4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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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랜드로버가 현지 시간으로 26일, 영국 런던 로열 오페라 하우스에서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폭넓은 맞춤형 옵션을 제공하는 '올 뉴 레인지로버'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효율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출시와 더불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선제적으로 공개하고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BEV)은 랜드로버의 리이매진 전략에 따라 2024년 출시될 예정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스탠다드 및 롱 휠베이스 차체 디자인에 따라 4인승, 5인승 또는 7인승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랜드로버의 새로운 MLA-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올 뉴 레인지로버는 최신 엔지니어링 기술과 새로운 차원의 가상 개발, 랜드로버의 혹독한 개발 프로그램을 거쳐 탄생했다. 특히 올 뉴 레인지로버 SV는 SVO 전문가들이 레인지로버의 럭셔리함과 개인 맞춤화를 절묘하게 해석했음을 보여준다. SV 모델은 스탠다드 및 롱 휠베이스 차제 디자인, 새로운 SV 세레니티 및 SV 인트레피드 디자인 테마와 4인승 SV 시그니처 스위트 구성을 포함한 SV 모델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더했다. 

5세대 완전변경모델인 올 뉴 레인지로버는 랜드로버의 모더니즘 디자인 철학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랜드로버의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랜드로버는 모던한 디자인과 미적인 우아함, 그리고 한층 높아진 완성도가 더해진 플래그십 모델 올 뉴 레인지로버를 통해 최고의 럭셔리 SUV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간다. 

재규어랜드로버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제리 맥거번은 “랜드로버는 과거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진보를 거듭해왔다. 우리 디자인 철학의 모더니즘적 특성은 일시적 유행이나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다”라며 “미니멀한 모던함을 표현하면서, 넘치는 매력과 새로운 차원의 감성적 몰입감을 전달하고자 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과거 그 어떤 모델 보다 가장 매력적이라고 자부한다"라고 말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세대 변화를 거슬러 본연의 정체성과 이어지는 3개의 라인으로 정의된다. 낮아지는 루프 라인, 강한 웨이스트라인 및 리어에서 솟아오르는 씰 라인이다. 이 트레이드 마크는 특색 있는 짧은 프론트 오버행, 실용적인 스플릿 테일게이트로 완성된 새로운 디자인의 보트 테일 리어와 결합돼 강력한 존재감과 독보적인 우아함을 보여준다.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가 적용된 웨이스트라인은 랜드로버가 얼마나 세심하게 디테일에 집중했는지 보여준다. 도어의 둥근 모서리와 글라스가 간결하게 이음새 없이 연결되는 디자인은 플러시 글레이징, 히든- 언틸-릿 라이팅 등의 첨단 기술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 이 밖에 올 뉴 레인지로버는 0.30Cd라는 낮은 공기저항 계수를 달성해 전 세계에서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럭셔리 SUV로 거듭났다. 

인테리어는 현대적이고 직관적이며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최고급 소재와 웰빙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인 요소들을 완벽하게 결합해 모든 탑승객이 여행을 떠날 때마다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자 고요한 안식처가 되어 준다. 

익스테리어 컬러는 올 뉴 레인지로버의 우아한 비율과 깔끔한 외관을 더욱 돋보이게 하며, 인테리어 옵션 사양은 그 어느 때보다 지속 가능하면서 신뢰할 수 있고, 진보적이다. 고객이 니즈에 따라 소재와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폭넓은 선택 사양을 제공한다.

레인지로버 최초로 도입된 3열 시트는 첨단 기술과 모던 럭셔리 감성으로 탑승객 모두에게 차원이 다른 궁극의 럭셔리 SUV의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소음과 진동 같은 방해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인지 부하로 인한 운전자의 부담을 최소화해 운전자와 탑승객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고, 탑승객은 장거리 여행 시에도 상쾌한 기분으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MLA-Flex 차체 아키텍처의 정교함을 기반으로 한 첨단 스피커 기술은 고요하고 평온한 실내공간을 제공해 탑승객은 일등석에 탄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160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해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구현했으며, 4개의 메인 헤드레스트에 20W 스피커를 추가해 깊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롱 휠베이스 모델에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과 함께 제공되는 3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은 실내에 전달되는 휠 진동, 타이어 소음 및 엔진 소리를 모니터링하고, 시스템에 장착된 35개 스피커를 통해 캔슬링 시그널을 생성한다. 4명의 실내 탑승객을 위해 헤드레스트에는 60mm 스피커 한 쌍이 각각 장착되어 마치 콘서트장에서 홀로 앉아 음악을 듣는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올 뉴 레인지로버는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혁신적인 실내 공기 정화 프로 시스템을 탑재해 최고 수준의 웰빙 환경을 제공한다. 알러지 유발 물질 감소와 병원균 제거에 탁월한 nanoeTM X 기술을 결합해 실내 냄새와 바이러스를 크게 줄이는 동시에, 이산화탄소 관리 및 실내 공기 이오나이저 PM2.5 필터가 장착된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을 통해 실내 공기의 질을 높였다. 

또한 올 뉴 레인지로버에는 이호라이즌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통해 도로 상황을 미리 파악하고 서스펜션 상태를 사전에 최적화하는 선제적 서스펜션과 다이내믹 리스폰스 시스템을 장착하고 스티어링 어시스트가 장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함께 작동해 급격한 속도 변화로 인한 차체 움직임을 최적화한다. 여기에 최신 독립 에어 서스펜션은 럭셔리한 주행감을 제공하며, 랜드로버 최초의 5링크 리어 액슬은 진보된 에어 스프링을 사용해 고르지 않은 노면으로부터 실내를 효과적으로 보호해준다.

올 뉴 레인지로버에는 랜드로버 모델 중 처음으로 위험 감지 및 안티-핀치 기능이 탑재된 파워 어시스트 도어가 적용됐다. 이와 함께 소프트 도어 클로즈 기능이 결합되어 편리한 승하차를 지원한다.  4개의 도어에는 피비 프로 스크린을 통해 제어 가능한 파워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돼 오프로드 상황에서도 최대 10도까지 기울어져 불편함 없이 우아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  

차량 내부에는 새로운 다용도 적재공간 플로어가 마련되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스마트하게 설계된 바닥 패널은 적재공간의 중간 지점을 앞으로 들어올려 파티션을 구성할 수 있다. 덕분에 작은 물건을 담거나 짐을 내릴 때도 손이 닿기 쉬운 곳에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 또한 하단 테일게이트를 앞쪽 가장자리를 따라 뒤로 회전시키면 등받이로 사용할 수 있어 아웃도어 시트로 활용 가능하다. 다용도 적재공간 플로어 등받이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테일게이트 이벤트 스위트는 추가 라이팅 및 오디오 기능, 맞춤형 쿠션 등을 장착해 야외에서도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을 선사한다.

5인승 모델에는 오토 폴딩 적재공간 커버를 새롭게 적용했다. 견고한 커버의 실용성과 개폐식 디자인의 편리함을 갖춘 이 시스템은 하부 테일게이트를 열지 않고도 쉽게 짐을 적재할 수 있도록 상부 테일게이트가 열릴 때 자동으로 뒤로 움직인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편의성, 효율성, 정교함, 그리고 안전성을 바탕으로 설계한 일련의 기술을 탑재해 선구적 혁신의 혈통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 랜드로버의 최신 전기차 아키텍처 EVA 2.0가 주요한 역할을 한다. 70개 이상의 전자 모듈에 대한 SOTA(Software-Over-The-Air) 업데이트를 지원해 올 뉴 레인지로버가 지속적으로 최신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시스템 완성도를 높인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역대 가장 큰 터치스크린을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수상 경력에 빛나는 랜드로버의 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한층 발전시켰다. 13.1인치 곡선형의 플로팅 글래스 스크린은 미니멀한 프레임 디자인으로 슬림하고 경량화된 형태를 구현했다. 최신 소비자 기술로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구현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차량의 주요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피비 프로는 고급스러운 신형 세미 플로팅 13.7인치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와 조화를 이룬다. 이 디스플레이는 피비 프로 홈 스크린 디자인을 직관적으로 구현한 3 패널 레이아웃과 고화질 그래픽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스티어링 휠 컨트롤을 통해 기존의 아날로그 레이아웃을 비롯한 다양한 화면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랜드로버 최초로 사용자가 스크린을 터치하거나 누르면 중앙 디스플레이가 반응하는 햅틱 피드백도 적용했다. 화면을 응시하지 않고도 촉감으로 차량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운전자가 도로에서 눈을 뗄 필요가 없으며, 더욱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한다.

뒷좌석 승객은 앞좌석 등받이 뒤쪽에 장착된 11.4인치 HD 터치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다.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HDMI 포트를 장착한 대부분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고, Wi-Fi 핫스팟 기능 등을 통해 이동 중에도 스마트 TV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이그제큐티브 클래스 시트의 암레스트 가운데에 장착된 8인치 뒷좌석 터치스크린 컨트롤러는 빠르고 직관적 제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완벽한 시트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고급스러운 뒷좌석 경험을 극대화한다.

모든 올 뉴 레인지로버 모델은 효율적이면서 파워풀한 풀 LED 라이팅을 장착했으며, 새로운 고화질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는 최대 500m까지 비춰준다. 이는 뛰어난 디테일의 디자인과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 애니메이션 표시등, 어댑티브 프론트 라이팅 및 차량 시동 시의 이미지 프로젝션 기술이 집약된 랜드로버의 가장 진보한 헤드라이트이다. 

어댑티브 프론트 라이팅은 주행 경로에 있는 최대 16개의 물체에 쉐도우가 적용되어 운전자에게는 최적의 라이팅을 유지하면서 다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은 막아준다. 전방 예측 다이내믹 밴딩 라이트 기술은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코너링 시 라이트 빔을 조절하고 시야를 확보해준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새롭게 적용된 MLA-Flex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최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완벽한 조화를 이뤄 최상의 정교한 성능을 선사한다. 랜드로버의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발휘하게 한다. 또한, 주행 상황에 맞게 차량의 다이내믹스를 조정하고, 선제적이고 즉각적 반응을 통해 주행 특성을 미세 조정해주는 등 일련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단일 제어 시스템이다.

모든 올 뉴 레인지로버 모델은 올 휠 스티어링 기능을 탑재해 고속 주행 시에 안전성을 높이며, 저속에서는 기동성을 향상시켜 탁 트인 도로와 도심의 좁은 도로에서도 편안한 주행을 보장한다. 전기로 작동되는 리어 액슬은 최대 7도의 조향 각을 제공하고, 저속에서는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랜드로버 모델 중 가장 작은 11m 미만의 회전 반경을 제공한다. 고속 주행 시에는 리어 액슬이 앞바퀴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해 한층 강화된 안정성과 편안함을 선사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에는 랜드로버 최초로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를 탑재했다. 이 파워풀한 신형 액티브 48V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은 유압 방식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최대 토크 1400Nm의 안티 롤 바를 통해 차체 움직임을 제어한다. 최신 독립 에어 서스펜션은 그 어느 때보다 효과적으로 거친 노면으로부터 차량 실내를 분리시켜 항상 차분한 실내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한다. 업계 최고의 에어 스프링 볼륨과 자체 개발한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컨트롤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트윈 밸브 댐퍼도 장착했다.

랜드로버의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IDD) 시스템은 지능형 사륜구동(iAWD) 트랜스미션을 제어한다. IDD 시스템은 접지력과 차량의 주행 상황을 초당 100회 모니터링 함으로써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 간 최적의 토크를 예측하고 분배해 온∙ 오프로드에서 최적의 트랙션을 제공한다.

모든 올 뉴 레인지로버 모델은 액티브 리어 디퍼렌셜 락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는 고속 코너링 구간이나 미끄러운 노면, 오프로드에서 휠이 회전할 때 리어 액슬의 트랙션을 최적화해 향상된 주행 성능을 제공하며 운전자는 자신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 이 모든 기술은 수상을 통해 가치를 인정받은 랜드로버의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 2에 적용된다.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 2는 다양한 섀시 시스템을 활용해 6가지 주행 모드 중 자동으로 노면 환경에 적합한 설정을 최적화해 어떠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운전자는 가장 적절한 주행모드를 수동으로 선택하거나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차체 설정도 할 수 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최초 도입된 V8 엔진과 최신 인제니움 6기통 디젤 및 가솔린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통해 주행성능과 독보적인 정교함을 갖췄다. 이와 더불어 주행거리가 더 연장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P440e, P510e 모델을 새롭게 선보였으며, 랜드로버의 리이매진 전략에 따라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모델을 2024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랜드로버는 브랜드 최초로 530마력 4.4리터 V8 가솔린 엔진을 올 뉴 레인지로버에 장착해 보다 파워풀한 플래그십 모델인 P530을 선보였다. 트윈 터보 V8 엔진은 향상된 정교함과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기존 레인지로버 V8 보다 17% 높은 효율성을 갖췄다. 새로운 엔진은 750Nm의 토크를 발산하며 다이내믹 런치가 활성화되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은 4.6초, 최고 속도는 250km/h에 달한다.

인제니움 6기통 가솔린 엔진과 6기통 디젤 엔진에 적용된 최신 MHEV 시스템은 엔진 보조용 교류 발전기를 대신하는 BiSG와 차량 감속 시 에너지를 회수해 저장하기 위한 48 볼트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된다. BiSG는 스톱-스타트 시스템의 반응성과 정교한 작동을 보장해주며, 가속 시 엔진에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해 기존 대비 효율성이 최대 5%까지 향상했다. 

특히, 경량 알루미늄 구조의 인제니움 6기통 디젤 엔진에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를 탑재해 촉매에 전달되는 열을 극대화하고 예열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최신 저마찰 강철 피스톤과 2500bar 피에조 분사 방식도 효율성 개선에 기여하며, 가변 노즐 터보 기술은 2000rpm에서 단 1초 만에 최대 토크의 90%를 전달한다. D350 엔진의 최고 출력은 350마력, 최대 토크는 700Nm이며 0-100km/h 가속은 6.1초에 달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디젤 엔진이 탑재된 D350 및 D300, D250 모델과 가솔린 모델인 P360, P400, 최초의 V8 엔진이 탑재된 P530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이룬다.

한편 올 뉴 레인지로버는 영국 솔리헐 공장에서 독점 생산되며, 초기 랜드로버 시리즈가 생산됐던 건물에 있는 최첨단 생산 라인을 사용할 예정이다. 랜드로버의 정신적 고향이기도 한 이 역사적인 건물은 레인지로버 생산을 위해 가장 현대적인 센터로 새롭게 탈바꿈되어 랜드로버가 어떻게 헤리티지를 지켜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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