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볼트 EV "LG 배터리셀 흔하지 않은 두개의 결함" 선제적 리콜

  • 입력 2021.07.24 08:23
  • 수정 2021.07.26 10:2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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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 모터스(GM)가 23일(미국 현지 시각), 현재 소프트웨어 리콜이 진행중인 순수 전기차 2017~2019년식 쉐보레 볼트EV 모델에 대한 새로운 리콜 조치를 단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리콜은 최근 발생한 쉐보레 볼트 EV 화재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을 사전 조치하기 위한 것이다.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결함으로 문제가 발생한 사례는 없지만 GM은 동일한 배터리 셀에서 흔치 않은 두 가지의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선제적인 조치에 나섰다. 

GM과 배터리 공급사인 LG에너지솔루션 기술전문가들이 최근 미국에서 발생한 쉐보레 볼트 EV 특정 제품 화재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배터리 셀 결함을 발견했으며 이를 해당 차량 화재 근본 원인으로 파악했다. 신규 리콜 조치로 GM은 기존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결함 있는 배터리 모듈을 교체할 계획이다.

GM은 관련 교체 부품이 준비되는 즉시 고객들에게 순차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며, 이는 국내에 판매된 모든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아울러 GM은 이번 리콜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제안 사항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1. 현재 진행중인 소프트웨어 리콜 업데이트를 실시한 고객을 포함한 모든 리콜 대상 차량 고객은 신규 리콜 조치를 받을 때까지 차량 내 충전 옵션을 통해 '내리막길 설정(Hill Top Reserve Option, 2017 ~ 18년형 모델)’ 또는 '목표 충전 레벨 설정(Target Charge Level Option, 2019 년형 모델)’을  설정,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 수준으로 변경할 것. 만약 고객 스스로 설정 변경이 어려우면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것

2. 차량을 운행한 이후 가급적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줄 것과 배터리 잔여 주행가능 거리가 70마일(약 113k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할 것

3. 예방 차원에서 충전 이후에는 실외에 차량을 주차하고 심야 시간대에 장시간 충전할 경우 충전 중인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지 말 것

이와는 별개로 현재 진행중인 어드밴스드 진단 소프트웨어(Advanced Onboard Diagnostic Software) 설치 서비스를 받지 못한 고객들의 경우 개별 발송된 안내에 따라 가까운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조치를 받으면 된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설치 서비스를 받은 이후에도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로 제한하는 상기의 권고를 따라 줄 것을 당부했다. 신규 리콜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쉐보레 홈페이지와 고객 센터 등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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