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분기 실적 양호, 매출액 38.7% 글로벌 판매 46.5% 증가

  • 입력 2021.07.22 15:1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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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분기 경영실적이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본사에서 2021년 2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판매 103만 1349대, 매출액 30조 3261억원 (자동차 24조 6742억원, 금융 및 기타 5조 6518억원), 영업이익 1조 8860억원, 경상이익 2조 5020억원, 당기순이익 1조 9826억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와 글로벌 판매 회복세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라며 “영업이익은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 및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 속에서 판매 물량 증가와 수익성 중심의 판매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밝혔다. 또 “2021년 2분기 판매 믹스는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의 판매 회복으로 소폭 악화됐으나,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세를 이어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반기 “주요 국가들의 백신 접종률 상승 및 각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지속 등으로 글로벌 주요 시장의 자동차 수요가 회복세를 이어갈 전망이다”라며 “다만,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이 다소 완화되고 있으나 일부 품목의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3분기에도 계속되는 등 정상화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2분기에 기록한 글로벌  판매 대수 103만 1349대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46.5%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투싼과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 중심의 판매로 SUV 판매가 늘어났지만 개별소비세 인하 등의 영향으로 크게 늘었던 지난해 동기 판매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1.0% 감소한 20만 682대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 기저 효과에 따른 주요 시장 판매가 크게 성장한 가운데 주요 차종의 신차 효과까지 더해져 전년 동기보다 73.6% 늘어난 83만 667대를 팔았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7% 증가한 30조 3,261억원으로 집계됐다. 크게 늘어난 글로벌 도매 판매에 따른 물량 증가 효과가 원달러 환율 하락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2021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8.2% 하락한 1121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도매 판매 증가와 인센티브 감소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보다 1.9%포인트 낮아진 81.1%를 나타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 낮아진 12.7%를 기록했다.

이 결과, 2021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9.5% 증가한 1조 8,860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6.2%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조 5,020억원, 1조 9,826억을 기록했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3만 1193대, 매출액 57조 7170억원, 영업이익 3조 5426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경기 개선과 코로나19로 인한 기저 효과로 수요 회복은 지속되겠으나, 글로벌 반도체 공급 정상화 지연 및 원자재 가격 상승, 3분기 영업일수 감소에 따른 글로벌 재고 부족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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