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기대되는 신차] 쉐보레 볼트 EUV, 3000만원대 전기 크로스오버

  • 입력 2021.07.08 15: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영역이 무한 확장하고 있다. 2~3년 전만 해도 전기차는 내연기관을 대신할 환경 대체제고 따라서 실용 가치가 뛰어난 해치백, 소형 세단이 전기차 주류였다. 지금 세상은 달라졌다. 차종과 차급을 가리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에서 프리미엄으로 영역을 넓히더니 급기야 슈퍼 전기차도 등장했다.

요즘 관심을 끄는 전기차 대표 차종은 SUV다. 세단이나 해치백보다 자동차  본래 기능 말고도 유용한 것들이 풍부해서다. 하반기 출시 또는 본격 판매될 전기 신차 가운데 제네시스 JW(프로젝트명), 기아 EV6, 테슬라 모델 Y 등이 대표적이다. 쉐보레 전기 크로스오버 '볼트 EUV'도 출격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GM이 명확한 일정을 공식적으로 밝힌 적은 없지만 볼트 EUV 연말 출시는 매우 유력하다. 대부분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 예산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는 연초 마케팅에 주력하기 위해 연말 또는 연초 출시를 선호한다. 쉐보레가 진즉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볼트 EUV를 띄우고 있다는 것도 연내 출시 가능성을 높인다.

볼트 EUV는 쉐보레 브랜드를 대표하는 순수 전기차 볼트 EV를 기반으로 한다. 해치백 볼트 EV와 가장 큰 차이는 크로스오버 형태를 분명하게 가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연초부터 부분적으로 공개되기 시작해 지난 2월 신형 볼트 EV와 함께 완전 공개된 볼트 EUV는 상대적으로 더 긴 전장과 높은 전고, 이를 통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볼트 EUV 전장은 4306mm, 축간거리는 2675mm, 전고는 1616mm, 전폭은 1770mm로 국산차 가운데 기아 니로보다 작고 스토닉보다 큰 크기로 보면 된다. 쉐보레는 볼트 EUV가 볼트 EV와 BEV II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외부 패널에서 같은 것은 없다며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프런트 마스크와 램프류, 측면과 후면에서 닮은 점을 찾기는 힘들다.

외부 사양 가운데 가장 독특한 것은 듀얼 레벨 충전 코드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전용 충전기를 사용할 때 별도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지만 볼트 EUV는 코드 하나만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LED 헤드램프와 시퀀설 방향 지시등과 같은 고급스러움도 적당히 갖추고 있다.

실내는 디지털 클러스터 구성과 독특한 타입의 버튼 타입 전자식 변속기를 빼고는 일반적인 소형 SUV와 크게 다르지 않다. 센터 AVN 모니터는 10.2인치, 클러스터는 8인치 디스플레이가 사용됐다. 센터패시아에서 센터 콘솔부로 이어지는 라인은 덕분에 매우 간결하고 정돈감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북미 버전에는 쉐보레 슈퍼 크루즈가 처음 적용됐다. 첨단 운전보조시스템과 고정밀 LiDAR 지도로 일정 구간에서는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소형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가 전방 주의와 시선을 놓치지 않도록 경고할 수 있게 했다.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또 아마존 알렉사 등 다양한 커넥티비티 활용도 가능하다.

볼트 EUV 65kWh 베터리는 완전 충전할 때 최대 402km 주행 범위를 갖는다. 국내 인증 수치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이전 관례로 봤을 때 300km대 후반으로 예상된다. 북미 표준 DC 충전기를 이용했을 때 30분 충전으로 최대 160km를 주행할 수 있다. 240V 완전 충전에는 약 7시간이 걸린다.

이 밖에 모터 최고 출력은 150kW(200마력), 최대 토크는 360Nm(36.7kgf.m)를 발휘한다. 또 회생 제동 성능을 최대화하는 원 페달로 완전 정지가 가능한 운전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주행 거리 연장도 가능하다. 참고로 현대차 아이오닉5 최고출력은 160kW, 최대 토크는 350Nm다.

한편 쉐보레는 새로워진 2022 볼트 EV와 신차 볼트 EUV에 이어 오는 2025년까지 30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북미 출시 가격도 인상적이다. 2022 볼트 EUV 시작 가격은 3만3995달러(한화 약 3891만원)이며 이는 이전 연식 볼트 EV보다 낮은 것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