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팀 쿡 "자율주행차는 사실상 로봇" 애플카 밀어 붙이나

  • 입력 2021.04.06 09:10
  • 수정 2021.04.06 09:2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 쿡 애플 CEO가 이른바 '애플카 프로젝트' 미래 자율주행차 개발에 관한 내용을 처음으로 밝혔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팀 쿡은 현지 시간으로 5일 스웨이 팟캐스트를 통해 "제 생각에는 자율성은 그 자체로 핵심 기술이다. 한발 물러나 자동차를 예로 들면 자동차는 여러 면에서 로봇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율주행차는 일종의 로봇이고 따라서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그리고 애플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 있다"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또 팀 쿡 CEO는 애플이 자동차 분야에서 애플카 프로젝트를 여전히 진행 중이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큰 관심을 두고 있음을 간접 시사했다. 그는 "우리는 내부적으로 많은 것들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실제 빛을 보지 못하겠지만 자율성은 그렇지 않다"라고 강조해 말했다.

이번 인터뷰에서 팀 쿡은 현대차그룹, 닛산 등 일부 완성차 업체와 협업에 관한 답변은 피하면서 자율주행차 개발이 향후 애플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을 밝혔다. 쿡 CEO는 "애플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통합하고 여러 분야가 교차하는 것을 즐긴다. 바로 이런 과정에서 새로운 마법이 펼쳐지기 떄문이다. 우리는 이를 둘러싼 기술을 보유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팀 쿡 CEO는 테슬라와 관련된 질문에 "테슬라는 전기차 선두 업체로 시장을 개척했을 뿐 아니라 이렇게 오랜 기간 1등 자리를 유지하는 믿기 어려운 일을 해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애플의 전기차 프로젝트는 2013년 이른바 '프로젝트 타이탄'로 시작되어 해당 연구개발 비중과 투입 인력이 증가하며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또 애플은 그동안 꾸준하게 관련 분야 인재를 영입해 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최근 완성차 업체와 협업 소식이 이어지기까지 해당 분야 인력이 빠르게 축소되며 프로젝트 폐기설이 제기되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다시 관심이 쏟아졌다.

키워드
#애플카 #팀쿡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