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공개 '가장 강력한 국산차' 제로백 3.5초 그리고 510km

  • 입력 2021.03.30 17: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EV6가 세계 최초 공개됐다. 기아 전동화 전략 시작을 알리는 EV6는 지금까지 나온 국산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긴 주행거리와 가속력 그리고 최고속도 등 화려한 퍼포먼스 능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EV6 디지털 월드프리미어' 행사에서 송호성 기아 대표는 “새로운 변화를 상징하는 EV6는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진보적인 첨단 기술, 짜릿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설계했다”라고 말했다.

EV6는 신규 디자인 철학을 형상화한 내∙외장 디자인과 국내 최초 3.5초대 0-100km/h 가속시간(GT 모델 기준), 친환경 소재, 800V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시스템, 이동하는 에너지 저장장치 V2L, 최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여기에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지능형 헤드램프,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종이(Jong-e) 테마 클러스터,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등 차별화된 요소로 가득하다. 

존재하지 않았던 디자인=기아 EV6 외관은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반영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상호 대비적인 개념을 결합해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뜻으로,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서막을 열고 소비자의 기대 그 이상의 진보적 디자인을 구상해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면부는 전기차 이미지에 맞춰 기존 타이거 노즈를 재해석한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가 주간 주행등(DRL)과 어우러져 있다. 전면 범퍼 하단에 위치한 공기 흡입구는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하고 평평한 바닥으로 공기가 흐르도록 유도해 공기저항을 최소화했다.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 AAF)도 적용돼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한다. 

측면부는 사이드 하단에서부터 리어 휠하우스를 관통해 테일 램프까지 이어지는 ‘다이내믹 캐릭터’가 적용됐고 유니크한 형상을 가진 C필러 가니쉬 조형은 루프가 떠있는 느낌을 갖게 한다. 후면부 리어 데크 스포일러는 LED 램프와 통합됐고 윙 타입 루프 스포일러와 함께 공기역학적 성능을 최적화하는데 기여한다. 윙 타입 루프 스포일러는 공기 흐름을 개선해 소음과 공기 저항을 낮춰줄 뿐 아니라 공력을 이용해 리어 윈도우 물방울을 제거하는 기능이 더해져 와이퍼를 사용하지 않았다. 

내장 디자인은 차체 아래 낮고 넓게 자리잡은 고전압배터리와 준대형급 SUV 수준을 웃도는 2900mm의 축간거리로 실내 거주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운전자를 중심으로 와이드하게 배치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중앙에 떠 있는 듯한 센터콘솔로 미래지향적인 감성을 전달한다. EV6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기차 전용 시트는 가벼우면서도  쾌적함과 안락함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도어 포켓, 크래시패드 무드조명 가니쉬, 보조 매트, 친환경 공정 나파 가죽 시트 등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 아마씨앗 추출물과 같은 다양한 친환경 소재와 공법을 실내 곳곳에 적용했다. EV6는 520ℓ(VDA 기준) 트렁크 공간과 함께 여유로운 실내 공간성을 구현했으며, 2열 시트를 접을 경우 최대 1300ℓ까지 추가 확보가 가능하다. 전방 후드안에 도 추가 적재 공간을 제공한다.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EV6 GT=성능은 역대급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탄생한 EV6 GT 모델은 최고출력 584마력(ps)과 최대토크 740Nm(75.5kgf·m)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 3.5초에 불과하고 최고속도는 260km/h로 제한된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으로 EV6 GT 모델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급격한 가속과 코너링 등 극한의 주행상황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즐길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기반 전자식 차동 제한 기능(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 21” 퍼포먼스 휠&타이어, 대용량 디스크 브레이크 등이 추가로 탑재됐다. EV6 GT는 범퍼 하단 공기 흡입구와 차체 색과 동일한 바디 칼라 클래딩, 대쉬보드와 테일게이트에 부착된 GT 앰블럼, 전용 21” 퍼포먼스 휠과 초고성능(UHP) 타이어인 미쉘린 파일럿 스포츠 4S가 적용됐다. 

또 리어 범퍼 하단을 유광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하고 실내에도 D컷 스티어링 휠,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시트, 도어 트림, 콘솔, 시트 등에는 네온(Neon) 컬러 스티치 포인트로 차별화했다. EV6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함으로써 안정적이고 신속한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 단 4분 30초의 충전 만으로도 100km 이상(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하다.

무한 활용과 넉넉한 공간=이 밖에 55인치 TV를 최대 24시간동안 작동할 수 있게 차량 외부로 220V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 절차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PnC(Plug & Charge) 기능이 적용됐다. 전기차 충전 시 편안한 휴식을 돕는 운전석과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도 적용됐다. 

EV6에는 주행성능과 거리를 극대화하는 다채로운 기술도 적용됐다. EV6는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 레인지 모델과 58.0kWh 배터리가 장착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운영되며, 후륜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160kW급 전동모터와 짝을 이뤄 1회 충전 시 최대 51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롱 레인지 모델, 2WD, 19” 휠, 유럽 인증 WLTP 기준 방식으로 측정한 당사 연구소 예상치 기준)

또 EV6는 전륜 모터를 추가해 후륜 구동 방식과 사륜 구동 방식 선택이 가능하다. 사륜 구동 옵션을 선택할 경우 전∙후륜 합산 최고출력 239kW, 최대토크 605Nm의 동력성능을 갖춰 험로에서도 자신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맞춰 분리 또는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isconnector Actuator System, DAS)을 탑재해 후륜과 사륜 구동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할수 있게 했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구동 모터 등과 같은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 난방으로 활용해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겨울철 등 추운 기온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차의 효율 저하를 방지해준다.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전방 교통 흐름 및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이용하여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로, 교통량에 맞춰 회생제동량을 높이거나 낮춤으로써 최적의 에너지 재생을 돕는다.

i-페달(Intelligent Pedal) 모드는 가속 페달만을 이용해 가속 및 감속, 정차까지 가능한 주행모드다. EV6는 운전자가 원하는 에너지 회복 수준에 맞춰 스티어링 휠 뒤쪽에 위치한 패들시프트 조작을 통해 6가지 회생제동 단계(0~4단계 및 Auto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가장 강한 회생제동 단계인 4단계 진입 시 i-페달 모드가 활성화되어 원-페달 주행을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에너지 재생을 최대로 함으로써 주행 가능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전∙후륜 모터 RPM 독립 제어 로직을 통해 눈길 및 빙판길 같은 저마찰로에서도 휠 슬립 제어 성능을 효과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회생 안정성 컨트롤(Regen Stability Control, RSC) 로직을 구현함으로써 회생제동 중 선회 시에도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회생제동량을 극대화했다. 높은 토크와 고하중 조건에 최적화된 타이어 패턴 강성 증대 및 형상 최적화 등 전기차만의 주행 특성 및 주행 가능거리를 고려한 차세대 전기차 전용 타이어도 EV6에 적용됐다. 

풍부한 편의 및 안전 사양=첨단 사양도 가득하다.  EV6에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DWL), 순차점등 LED 턴 시그널, 지능형 헤드램프(Intelligent Front-lighting System, IFS), 바디 실루엣 램프 등 빛을 매개체로 한 다채로운 조명 기술이 적용됐다. 또 첨단운전 보조 시스템과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적용됐다.

이와 함께 기아 디지털키, 빌트인캠,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자연어 음성인식 기반 복합제어, 캘린더 연동,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카투홈, 차량 내 간편 결제, 발레 모드,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공조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 실내 미세먼지 상태 표시, USB C 타입 충전단자, 2열 시트백 리모트 폴딩 등 편의 사양이 탑재됐다. 

기아는 EV6 스탠다드와 롱 레인지, GT-Line 모델을 연내 출시하고 추후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4가지 라인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오는 31일부터는 국내 고객 대상으로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